검색어 입력폼

해마의 기능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3.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해마의 기능만 적어놓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해마란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해마의 손상- 선행성 기억상실증
해마학습법
우울증과 해마

본문내용

해마(Hippocampus)
우리 뇌에는 바닷말처럼 생긴 `해마(hippocampus)`라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곳은 우리가 배우고 익히며 암기하는 기능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브로드만 28지역인 내후각뇌(entorhinal) 피질은 우리 대뇌의 다양한 피질 지역에서 정보를 받아 해마 구조에 기억을 만들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 내후뇌 피질은 관통 경로(perforant path)를 통해 치아-이랑(dentate gyrus)의 과립 세포(granule cell)들로 정보를 전달한다. (이 과립 세포들의 줄기살들을 `이끼(mossy) 섬유`라고 한다.) 해마체는 그 구조를 크게 CA 지역과 피라미드 세포들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끼 섬유 경로는 해마체의 CA3 영역에 있는 피라미드 세포들의 가지살들로 연결된다. CA3 영역의 피라미드 세포들은 두 방향으로 갈리는 줄기살들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해마체에 머무르면서 CA1 영역의 피라미드 세포와 시냅스를 이루고 (이를 `쉐퍼(schaffer) 곁가지 경로`라고 함), 다른 하나는 해마체를 떠난다. 마침내, CA1 피라미드 세포들의 줄기살들은 내후각뇌 피질로 재 투사되는 해마이행체(subicular complex)로 연결되고, 치아-이랑을 제외한 해마 구조의 모든 뉴우런들은 대뇌 피질의 다른 지역으로 줄기살들을 보낸다. 따라서, 해마 구조는 뇌 전 영역의 기억 기능을 제어하기에 좋은 형태를 이루고 있다. 우리의 뇌를 만두피에 비유한다면, 이 해마 부분은 만두피를 싸잡는 쭈글쭈글한 말단 부분으로서 우리 뇌 전체의 정보를 집결하고 관장하기에 아주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우리 두뇌의 해마(Hippocampus) 부위는 두뇌라는 게시판의 ‘확인’ 단추 역할을 하는 곳이다. 바다에 사는 해마(海馬)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해마라는 이름이 붙은 뇌의 이 부위는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심리학에서는 사람의 기억을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으로 분류한다. 여러분이 친구들과 3, 6, 9 게임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게임을 하는 동안은 게임에 참여한 사람들이 숫자 몇에서 실수를 했는지 재깍재깍 기억해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기억들은 단기기억에 해당한다. 수화기 저편에서 불러주는 전화번호를 잊지 않기 위해 입으로 외울 때의 기억도 단기기억이다.자, 지금은 게임을 한 다음 날이다. 여러분의 친한 친구 한 사람이 어떤 숫자에서 실수를 했는지 기억해낼 수 있는가? 그 친구가 유독 ‘22’만 되면 실수를 했다거나, ‘10’에서 실수를 하는 바람에 엄청난 응징을 당했다거나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특정 숫자를 기억해 내기는 어려울 것이다. 어제 소개받았던 친구의 휴대전화번호를 기억해내기도 힘들 것이다. 여러분의 단기기억은 기억할 만한 의미가 있는 기억이 아니라면 장기기억으로 전환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