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화기계레포트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10.03.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화기계레포트

목차

1. 입과 식도 (Esophagus)
2. 타액선 (Salivary gland)
3. 연하 (Swallowing or deglutition)
4. 위 (Stomach)

본문내용

인체는 세포분열, 성장, 발육 및 운동등 생명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몸에서 영양소를 직접 합성하지 못하므로 인간은 외부에서 영양소를 음식의 형태로 섭취해야 하며, 섭취한 음식은 소화, 흡수, 및 대사의 과정을 거쳐 에너지로 전환된다. 전체 소화기관의 위치와 모양은 [그림 1]과 같다. 그럼 부분별로 기관의 해부와 생리에 대해 알아보자

입과 위에서의 소화

1. 입과 식도 (Esophagus)
〔입의 해부〕[그림 2]
* 입의 위에는 경구개와 연구개가 있어 비강과의 사이에 벽을 이루고, 옆 방향은 볼이 있으며, 앞에는 입술, 밑 바닥은 혀가 있어 구강이라는 공간을 형성한다.
* 구강 내면은 중층편평상피로 덮여있어 피부표면과 비슷하나, 각화하는 일은 없다.
* 말초신경이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어 피부에서와 같이 통각․압각․온각 및 냉각 등을 느끼게 된다. - 소화기계의 다른 부위에는 이들 감각감수체가 별로 없다.
* 구강의 뒷부분은 인두에 연결되는데, 이곳은 소화기계와 호흡기계가 공통으로 포함되는 통로이다.
* 인두의 윗부분에는 연구개의 끝에 목젖이라는 연조직으로 된 구조가 있어 음식물을 삼킬 때 윗방향으로 이동하여 비강과의 사이를 막는다.
* 인두에는 양쪽 옆 벽에 임파조직이 모여서 생긴 편도선이 각각 하나씩 있다. 이 표면에는 작은 함몰이 많이 있어, 세균감염으로 염증을 일으키기 쉽다.
* 혀는 음식물을 고루 섞으며 음식물을 삼킬 때 중요한 구실을 할 뿐 아니라 발음을 할 때 주로 사용된다.
* 혀에는 여러 방향으로 달리는 근섬유들이 층을 이루고 발달되어 있어서 복잡한 운동이 가능 하다.
* 혀의 표면에는 압각․온각 및 냉각을 느끼게 하는 지각신경이 많이 와 있음과 동시에 음식의 맛을 감각하게 하는 신경섬유들이 있다.
* 혀의 표면에는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작은 돌기인 유두가 무수히 있는데, 혀의 뒷면에는 이것이 크고 수는 훨씬 적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