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기지론 정리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모기지론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모기지론이란 무엇인가?
2. 모기지론의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방식, 원금균등분할방식)
3. 모기지론의 자격 요건
4. 모기지론 대출 및 상환방식
5. 모기지론의 장단점

본문내용

1. 모기지론이란 무엇인가?
- 모기지론이란 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 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발행하여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로서 주택자금 수요자가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에서 장기저리자금을 빌리면 은행은 주택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을 발행하여 이를 중개기관에 팔아 대출자금을 회수하는 제도이다. 중개기관은 주택저당증권을 다시 투자자에게 판매하고 그 대금을 금융기관에 지급하게 된다.
<운영원리>


금융회사들이 주택구입자에게 주택을 담보로 구입자금을 대출해주고 금융회사들은 주택저당채권을 보유
그 주택저당채권을 주택금융공사에 판매 → 주택금융공사는 이를 담보로 하여 MBS라는 상품을 발행, 자본시장의 투자자들에 의해 이 MBS 상품이 판매되고 현금화됨으로써 금융회사에 그 돈을 지급.
금융회사들은 장기간에 걸쳐 고객(채무자)들로부터 상환 받아야 할 돈을 한 번에 회수하여 목돈을 마련 → 그 돈으로 다시 주택구입자들을 위한 대출 재원으로 사용.

2. 모기지론의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방식, 원금균등분할방식)
- 모기지론의 대출 상황방식은 원금균등분할방식과 원리금균등분할방식이 있다.
① 원금균등분할방식
원금 균등분할상환은 대출원금을 대출기간으로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대출기간동안 원금을 분할한 금액과 그에 따른 이자를 매달 갚아나가는 방식이다. 대출금액을 갚아나갈수록 매달 부담하는 이자가 줄어드는 방식으로써 처음에는 원금이 많기 때문에 당연히 이자도 많지만, 반대로 시간이 지날수록 갚아야 하는 금액이 줄어드는 방식이다.
② 원리금균등분할방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은 만기까지의 대출원금과 이자를 미리 계산하여서 매월 일정한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원금균등분할상환의 경우 갚아야 할 금액이 매달 달라지는 불편함이 있기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식이 원리금균등분할방식이다. 이자까지 모두 미리 계산을 했기 때문에 첫 달부터 마지막 달까지의 상환금액이 모두 똑같다.

참고 자료

관련서적
논문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