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노인문제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3.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복지 노인문제에 관련하여 현재 문제가 되는 부분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한국사회의 노인문제

① 빈곤과 부양 문제
② 질병과 보호 문제
③ 역할상실과 여가문제
④ 심리사회적 소외와 고립문제
⑤ 성과 재혼 문제

ⅱ. 노인문제 해결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래 살기를 원하는 사람이 노인으로 오래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상기한다면 그의 바람은 달라질까? 장수가 모든 사람의 염원이며 축복인 반면, 노인이 된다는 사실을 축복으로 받아들여 기다리는 사람은 없을 것 같다.
그렇다면 노인, 과연 그들은 누구인가? 어떤 이들은 노인이라는 단어 앞에 느리고, 무능하고, 고지식하고, 괴팍하고, 고독하고, 등의 수식어를 즐겨 붙인다. 그러나 그 역시 시간의 흐름 앞에 자유로울 수 없기에 자신 역시 느리고, 무능하고, 고지식한 노인이 될 수밖에 없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처럼 노인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하는 이, 혹은 긍정적으로 말하는 이 역시 언젠간 노인이 될 것이며, 이 글을 쓰는 필자 또한 노인이 될 것이다. 즉 누구도 시간의 흐름에 자유로울 수 없기에 중간에 인생을 마치지 않는 이상 모두 다 노인이 된다는 뜻이다. 이처럼 어느 특정 인물만이 아닌 어느 누구나 다 노인이 될 수 있기에 노인 문제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현재 우리나라의 모습을 살펴보면 고령화 사회라 불리 울 만큼 노인인구가 급증하였음을 알 수 있다. 더욱이 노인인구는 여기서 줄어들기 보다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현실은 그러하다. 우리는 모두 노인이 될 것이며 우리나라는 벌써부터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다는 점. 그렇다면 이러한 현실에 맞게 노인들에 관한 무언가가 준비되어 있는가? 어느 누구도 벗어날 수 없다면 그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즐기기 위하여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 올바른 이치일 것이다.
그러나 현재 상황은 어떠한가? 과연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에 맞게 노인이 살기 좋은 시설과 환경이 잘 구비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아니 오히려 이와는 정 반대로 노인을 골칫거리로 생각하고 해결책을 찾으려 하기 보단 뒤로 미루는, 그렇기에 노인문제가 가득한 그런 상황이라 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다. 물론 이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발등에 떨어진 뜨거운 콩 이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제 그 뜨거운 콩을 어떻게 주워야 하는지 단지 나에게 문제만 일으키는 뜨거운 콩이 아닌, 따듯한 콩 요리를 만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을 본론에 들어가서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공종원(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