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종교이해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3.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이해하기 위한 논문이나, 레포트로 활용하시면 좋은 자료.
지그문트 프로이드가 말한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에 대한 프로이드의 사상과 생각등을 알 수 있는 자료.

목차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종교이해.
1) 환상의 미래
2) 문명속의 불만
3) 강박행동과 종교행위

2. 프로이트의 종교론 평가

3. 결론

본문내용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종교이해.
프로이드는 종교에 대해 남다른 견해와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는 종교적 의식이나 행동이 하나의 신경정신증과 유사하다고 해석하고 있으며, 종교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글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으로써 종교를 이해하고자 한다. 프로이트는 "종교의 기원"을 `토템`과 `타부`에서 찾았으며, "문명 속의 불만", "환상의 미래", "강박행동과 종교행위"를 통해서 프로이트가 종교를 어떻게 이해했는지를 다루어 본 후에야 프로이트의 대한 비판과 한계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프로이트의 종교를 이해하는 관점은 첫째로 종교의 기원인데 토템과 타부에서 찾을 수 있다. 즉, 토템숭배는 타부로 타부는 종교적 기원으로 이어졌다고 말할 수 있겠다.
(토템 숭배 → 타부 → 종교적 기원)을 말한다.
예를 들면, 추장이 여자를 독점하고 자식들이 추장을 죽인 후에 여자들을 나누어 가짐으로써 죄책감을 가지게 되었다. 자신들과 같이 어머니를 추장에게서 빼앗고 추장을 죽인 것에 대해서 그 자신들 또한 자식에게 그러한 일을 당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금지법(타부)를 만들어 놓게 되었다. 또한 아버지를 대신하여 동물을 숭배하며 일 년에 한 번씩 그 동물을 죽임으로서 자신들의 죄책감을 없엔 것이 종교의 기원으로 보았다.
여기서 말하는 타부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는 신성한, 또는 성별된 의미를 가진다. 두 번째로는 기분이 나쁜, 위험한 , 금지된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 도덕적, 관습적 금제는 원시인들의 타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분트가 말하는 타부의 개념은 제의적 관념과 관련되어 있는 일정한 대상, 혹은 이것과 관련이 있는 행위에 대한 외포가 표현되는 일체의 관습을 포함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