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문화사, 한국학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3.26 한글파일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양문화사에 속한 학국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레포트.

목차

Ⅰ. 서론
한국학이란 무엇인가?

Ⅱ. 본론
1 장 한국의 역사
제 1절 선사시대에 대해
제 2절 상고시대에 대해
제 3절 고대시대에 대해
제 4절 고려시대에 대해
제 5절 조선시대에 대해
제 6절 근대시대에 대해
제 7절 현대시대에 대해

2 장 한국의 미술
제 1절 산수화
제 2절 인물화
제 3절 풍속화
제 4절 민화

3 장 한국의 음악

4 장 한국의 샤머니즘

5 장 한국의 토속신앙
제 1절 한국의 애니미즘
제 2절 한국의 토테미즘

6 장 한국의 독특한 불교문화

7 장 한국의 철학
제 1절 한국의 불교사상
제 2절 한국의 동학사상
제 3절 한국의 현대철학사상
제 4절 한국의 실학사상
제 5절 한국의 유교사상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국학이란 무엇인가?
한국학이란 한국의 역사, 철학, 언어, 불교, 샤머니즘 등 한국에 관련된 학문을 말한다. 예로부터 우리 한민족은 외래적인 것을 받아들여 우리만의 독창적인 것으로 만드는 능력이 뛰어났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순수의 것만 한국학으로 볼 것이 아니라 외래적인 것을 받아들이는 등의 교류를 통해 우리의 것으로 소화한 것도 한국학으로 생각해보아야 한다.
한국학이라는 것은 이렇게 한국적인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언제부터 우리만의 한국적인 요소를 갖게 되었을까? 한국적인 용소를 찾기 위해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보자면, 우리한국의 시작인 선사시대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한국적인 요소는 뿌리가 깊다고 하겠다. 또한 한국학 이라는 용어가 형성된 시기는 1930년대에 들어와서인데, 일제시기에는 일본의 침략성에 의해 말살되어 가던 한국의 얼을 지키고 그 정신적 소산물인 말, 글 , 역사, 그리고 한국적인 문화요소를 찾아내어 드러내기 위해 애썼다. 국학이라는 용어도 그러한 독립운동의 한 방편으로써 경인보 선생에 의해 형성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일제의 한국 침략과 한국적인 문화 요소의 말살정책에 저항 또는 대응하기 위한 의도적인 연구가 많았다.
해방이후 한국학은 36년간의 일제 식민통치에 의해 소외되고 말살의 위기에 있었던 우리의 문화를 되살리기 정신적인 재각성을 환기시켜 민족의 활로 개척하고자 하였다. 진단학회와 조선어학회가 부활되었고, 각 대학에 국어국문학과, 사학과, 철학과가 설치되었으며 국학관련 학회와 연구소들이 세워졌다. 그리고 한국학은 1970년대에 와서 경제성장, 외국문물과 사상, 학문의 무절제한 수용에 대한 대응으로 세계속의 한 지역학문으로 정착하여 발전하게 되었다. 현재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한국학 과정이 개설되어 한국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 역사에 대한 왜곡 역시 심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할 수는 없다.
해외교과서 속의 한국 왜곡 문제 등을 바로잡기 위해 한국학에 대한 같은 이해를 가진 학자와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한국학의 과제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