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 나라 음악교육론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3.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교과 교육론 과정에서 우리나라 음악교육론에 대한 정리를
레포트화 한거임.

목차

음악 교과 교육론
▣ 음악 교육의 목표와 성격
▣ 교육과정 이전의 음악 교육.
▣음악 교육과정의 변천사
▣ 교수․학습 방법
▣ 평가방법

본문내용

▣ 음악 교육의 목표와 성격
음악과 목표는 음악과를 통하여 10년간의 국민 공통 교육 기간을 통하여 학생이 성취하여야 할 성취 능력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음악적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

음악과는 1) 음악성 계발, 2) 창의성 계발, 3) 음악적 정서의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음악성과 창의성 계발은 다양한 악곡과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제6차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특히, ‘다양한 악곡’을 강조하고 있는데, 음악 개념의 이해와 음악성, 창의성 계발은 다양한 음악 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악곡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음악적 정서를 함양하게 된다.
음악과 성격은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 계발, 음악을 통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의 표현, 높은 삶의 질을 통한 전인적인 인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음악의 역사적?사회적?문화적 의미를 강조하며 ‘다양한 시대와 음악’을 교육과정에 도입하였으며, 이를 교육과정 내용에 반영하여 음악과 학습내용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 교육과정 이전의 음악 교육.
우리나라 학교에서의 음악 교육은 개화사상이 이 땅에 뿌리 내리기 시작하면서 기독교가 들어와 미국인 선교사가 설립한 배재 학당(1885)과 이화 학당(1886)에서 찬송가와 창가를 가르치기 시작한 시기부터라고 볼 수 있다. 개화기 이전에도 물론 광의의 음악 교육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지만 그것은 내용과 조직에 있어서 현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음악 교육과는 전혀 다른 전수의 형태에 지나지 않았다.

을사 보호 조약(1905)을 전후하여 한국의 교육은 일제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계획되고 있었으며, 식민지 교육의 첫 걸음으로 1906년에 공포된 ‘보통 학교령 시행 규칙’ 속에 비로소 ‘창가’ 라는 과목으로 음악이 교육과정에 삽입되면서부터 단음 창가 중심의 음악 교육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현대적인 음악 교육은 정부가 수립된 이후부터 교수 요목 시대에서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여섯 차례에 걸쳐 개정될 때마다 그 시대의 사회적․학문적 요구를 폭넓게 수용하면서 발전되어 왔다.
⁍ 창가 - 갑오개혁(甲午改革) 이후 근대적인 각성과 조국의 자주 독립에 대한 열망을 서양식 창가조(調)로 읊은 시가(詩歌) 형식.

참고 자료

교육부, 국민 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서울: 교육부, 1992.
교육부, 음악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1998.
김재복 외, 현행 교육과정의 분석ㆍ평가 연구, 교육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6
석문주 외,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지도, 서울: 풍남출판사, 1997.
국회 도서관, 음악 교육론 참고 (김 대 원 , 석 문 주, 권 덕 원, 김 성 용)
인터넷 교수 학습 개발센터 (www.classroom.re.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