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학교 과학 식물의 잎이 하는 일(7차) 교과서 분석 및 실험 보고서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초등학교 과학 식물의 잎이 하는 일(7차) 교과서 분석 및 실험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단원 설정 이유
Ⅱ. 단원의 구성
Ⅲ. 본시학습목표
Ⅳ. 아동의 실태
Ⅴ. 교과서 내용 구성과 지도시 유의점

<실험>
◎식물은 필요한 양분을 어떻게 얻을까요?

◇실험.1 광합성 결과 녹말 생성 실험

◎식물 속에서 이동된 물은 어떻게 될까요?

◇실험.2 잎의 수에 따른 증산작용 실험

Ⅵ. 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

본문내용

Ⅰ. 단원 설정 이유
생물의 4가지 개념 중 2가지 개념인 생명의 구조와 기능의 상관성 개념과 생물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개념과 관련된 5학년 1학기 7단원인 ‘식물의 잎이 하는 일’에서는 학생들이 식물의 잎의 기능에 대해서 배운다. 단원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단원은 실험위주의 단원으로 실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식물의 잎에서 광합성을 하여 그 결과 녹말이 생성되는 것을 알고. 잎에서 증산작용 함을 알 수 있다.
개념과 원리 위주의 과학지식은 분석하여 위계화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단원을 공부하기에 앞서 하위 개념이자 선행지식인 3학년 2학기 1단원 ‘ 식물의 잎과 줄기 ’에서 식물의 잎의 구조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이는 다양한 종류의 식물의 잎을 관찰하고 나뭇잎을 본뜸으로써 식물의 잎의 잎맥을 배우게 된다. 잎맥은 물과 양분의 이동통로로 광합성에 필요한 물과, 광합성의 산물이 녹말도 이동하는 통로이다. 또한 잎의 뒷면에 기공이 있는데 이를 통해 증산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식물의 잎의 구조와 하는 일을 배움으로써 생명의 구조와 기능의 상관성 개념을 심어줄 수 있다.
식물은 광합성과 증산작용을 한다. 이러한 식물의 기능은 환경과 식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할 수 있다. 광합성을 하기 위해서는 빛, 이산화탄소, 물 세가지 모두 있어야지만이 가능하다. 증산작용 또한 마찬가지 이다. 햇빛이 강하고, 온도는 높고 바람은 강하게 부는 등 주위 환경조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식물은 이렇게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환경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광합성으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줄이고, 산소를 발생 시킨다. 그리고 증산작용의 결과 무더운 여름철 큰 나무 아래에 가면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것을 고려하여 생물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개념을 학생들에게 심어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