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8장 고체의 비열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18장 고체의 비열

2009년도 일반물리학 실험 보고서입니다.
성적은 A+이구요.
모두 잘 써주세요.
무단 공유는 사양합니다

목차

예비보고서목차
1.실험목적
2.실험원리
3.실험기구 및 재료
4.실험방법 및 구상
결과보고서목차
1.측정값
2.실험결과
3.질문 및 토의
4.결론 및 검토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물 열량계를 이용하여 물질의 비열을 측정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물질의 종류에 따라 비열이 다름을 이해한다.
2. 실험 원리
-물체에 열을 가하면 물체의 온도가 변화되거나 물체의 상태가 변한다. 질량이 인 물체에 만큼의 열을 가하여 물체의 온도가 에서 으로 변하였다면, 물체의 비열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18.1)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열적으로 접촉시키면 고온의 물체로부터 저온의 물체로 열이 이동한다. 그리고 충분한 시간이 지나면 두 물체의 온도가 같게 되는 열적 평형 상태에 도달된다. 이때 두 물체가 외부와 열적으로 차단된 열량계 내에 있다면 고온의 물체가 잃은 열량은 저온의 물체가 얻은 열량과 같게된다.
온도가 인 물(질량 , 비열 )이 담겨져 있는 열량계(질량 , 비열 에 온도가 로 가열된 물체(질량 , 비열 )를 넣은 후 열적 평형 상태에 도달하면 물체와 물, 열량계가 모두 같은 온도 가 된다. 이 때 열의 흐름을 기술하는 방정식은
(18.2)
이며, 물체의 비열 c는 다음과 같다.
(18.3)
그런데 열량계 내의 용기, 젓개, 온도계 등의 비열을 모두 고려할 수 없으므로, 열량계와 관련된 물체의 비열을 물당량(물과 비열이 다른 물질의 비열을 물과 같다고 할 때 이에 환산되는 물의 질량)으로 환산하여 계산하면 편리하다



4. 결론 및 검토
이번 실험은 물질의 비열을 측정하고 물질마다 비열이 다름을 알아보는 실험이었다. 다른 실험들처럼 몇 가지만 측정하여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실험1의 결과 값이 실험 2의 결과 값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실험보다 더 정확히 하기위해 노력했다. 실험 1을 잘못 했을 경우 실험 2의 결과 값까지 잘못 되기 때문이다. 실험값들은 , , 로 측정 되었다. 다행히 실험값들의 오차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실험은 전체적으로 잘 된 것 같다.
이번 실험에서 어려웠던 점은 온도의 측정이었다. 수은 온도계로 온도를 측정하는데 그 눈금을 정확히 읽을 수 없어서 많은 오차가 발생하였다. 수은 온도계가 아니라 전자 온도계등 정확한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였다면 더 정확한 실험을 할 수 있었을 텐데 그러지 못해서 아쉬웠다. 시료를 옮기고 평형상태의 온도를 측정하는 과정에서도 오차가 났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간이 많이 흐를수록 오차가 커지는데 이점을 자각 못하고 실험을 했던 것 같다.
이번 실험에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원래 각 시료 당 여러 번의 실험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