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물리학실험] 발사체의 수평도달거리 예측 결과보고서 입니다.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반물리학실험] 발사체의 수평도달거리 예측 결과보고서 입니다. A+ 받았습니다.

목차

1. 측정 및 분석 결과
2. 논의 및 결론
3. 질문

본문내용

2. 논의 및 결론
위 실험에서는 발사체에서 발사된 공의 초속도를 측정하고 이와 함께 발사된 공의 비행시간을 측정하여 이 결과로부터 수평도달거리를 예측하여 실제 이론값과 실험값을 비교하는 실험이다. 실험에서 발사기의 각도를 30도로 고정시키고 플라스틱 공으로 단에 공을 장탄하여 실험을 시작하였다. 발사체에서 발사된 공의 초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발사체 앞에 광 게이트를 부착하여 3번의 실험을 하였다. 광 게이트 사이의 거리는 0.1m이고 3번의 실험으로 시간의 평균을 알고 있기 때문에 초속도가 2.91m/s로 나왔다.
초속도를 구했으므로 이제 비행시간과 수평도달거리를 측정하기 위해 비행시간 측정기(공이 발사체에서 발사되어 광 게이트를 지나 비행시간 측정 장치에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해주는 장치)를 통해 비행시간을 측정하자. 총 10번의 실험의 결과를 평균을 낸 결과 비행시간은 약 0.4초이며 거리는 1.04m



3. 질문
1) 예측된 수평도달거리와 오차가 발생한 경우 그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위 실험을 하면서 오자가 약 3.2%가 생겼다. 그 이유는 공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물체가 공기중을 포물선으로 이동할 때 속력에 비례하는 공기 저항력을 받게 된다. 때문에 이번 실험에서도 공기의 저항력에 의해 3.2%라는 오차가 발생했다.
2) 본 실험에서는 초속도와 비행시간으로부터 수평도달거리를 예측했다. 수평도달거리를 예측하기 위해 반드시 비행시간이 별도로 측정되어야 하는가? 즉 비행시간 측정 없이 초속도만으로 수평도달거리를 예측할 수 있겠는가?
공이 수평 방향에서 어떤 임의의 각도로 임의의 초속도를 가지고 발사 되었을 때 일정 시간 t가 지난 후 공의 수평도달거리를 구하는 공식은 이다. 여기서 는 초속도의 수평 방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