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용고시 합격을 위한 논술 핵심 정리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2012년도 최신 임용고시 2차 논술 시험을 위한 지침서

본문내용

1. 시험 논술의 독자는 정해져 있다.

논술 고사의 독자는 시험관이다. 논술문은 시험관에게 읽혀진다는 전제 아래 써야 한다. 시험관이 논술문을 읽는 것은 평가를 위해서다. 그렇다면 시험관이 어떤 평가 기준에 의해서 평가하는가를 알아야 할 것이다. 각 대학별 채점 기준은 대학별로 논술고사 실시 요강에 제시되어 있으며 대체로 착상, 내용, 구성, 전개, 표현, 전체 흐름 등의 요소를 본다.



2. 시험 논술문의 지면은 한정되어 있다.

논술 고사에는 자수(字數)의 제한이 있다. 대체로 800자 ~ 1200자 정도를 요구하는데 200자 원고지 4 ~ 6장의 분량이다. 정해진 분량에서 10%정도 모자라는 경우는 대개 감점이 되지 않으나 `1,000자 이내`라는 조건이 주어졌다면 980자 이상은 쓰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자수가 초과되는 경우는 부족한 경우보다 엄격하여 감점이 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절대로 자수는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3. 시험 논술문은 정해진 시간 안에 써야 한다.

논술문을 정해진 시간 안에 써야 하는 것이므로 평소에 시간에 대한 계획을 치밀하게 세워 두어야 한다. 주제 설정, 제재의 선택, 개요 작성, 집필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미리 계산해 둔다. 그리고, 원고지 한 장 분량을 정확하고 깨끗하게 쓰는 데 걸리는 시간도 계산해 두는 것이 좋다.




4. 글씨는 깨끗이 정자(正字)로 써라.

글씨 자체가 채점의 기준이 되는 경우는 없다. 그러나, 글씨를 정자로 쓰지 않게 되면 글의 내용을 잘 알아 볼 수 없고, 시험관은 끝까지 읽어 주지 않을 것이다. 만약 끝까지 읽어준다고 할지라도 시험관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정자로 글을 쓴다는 것은 글씨를 잘 쓰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독특한 필체의 구사나 흘려쓰는 것은 금물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