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약성서의 맥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신학전공자를 위한 레포트 자료.
구약성서의 맥이라는 책을 읽고 서평작성
내용요약 및 서평임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구약 성경속에는 인간이 다루는 모든 사건을 가지고 있다. 한 아기의 탄생에서 노인의 죽음까지, 어린이의 놀이부터 청춘남녀의 사랑과 우정, 결혼, 노동, 모든 인간의 삶이 구약성서 속에 녹아 있다. 이러한 모든 것은 인간과 일하는 하나님의 행위,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에 확고한 닻을 내리고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자기 모습으로 인간을 창조하셨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성경은 인간을 이상화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기록할 수 있었다.

제 1 장 원역사
성서의 첫 열 장은 이른바 원역사인데 인류의 기원을 말해주고 있다. 여기서는 자연과학적 의미에서의 세계와 인류의 발생에 대한 기록이 될 수 없으며 그걸 원하지도 않는다. 이것은 세계의 창조주이며 역사의 주인인 하나님에 대한 신앙 고백들을 전개시키고 있다.

▶ 오경의 형성 - 오경의 전체전승은 이스라엘 백성을 죽을 수밖에 없는 위험에서 건져준 구원자 하느님에 대한 신앙고백이 그 근간을 이룬다. 이러한 "역사적인 신앙고백"은 백성들이 예배를 드리기 위해 모인 집회에서 말해졌는데 예를 들면 세겜에서 모인 모든 지파들의 총회에서 행한 연설이 그것이다.(수 24)

▶ 두 개의 창조설화 - 창세기 1장에서 나오는 창조보도의 배후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내포되어 있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어디로부터 온 것인가?> 그리고 2장의 배후에는 <나는 어디서 왔는가?>라는 질문이 내포되어 있다. 이 두 가지 물음에 대한 해답은 우리와 모든 것을 존재에로 부른 이는 우리를 돕는 주님이라는 것이다.

▶ 창조와 자연과학 - 창조기사가 전하고 있는 것은 인간존재의 완성은 오직 인간이 하나님과 대면하는 데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흙으로 빚어 만든 인간에게 숨을 불어 넣으셨다. 인간의 호흡과 그의 신체적, 정신적, 영적 실존은 하나님의 현존에 의해 가능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