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독후감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박태원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독후감의 줄거리와 작가에 대한 소개,
그리고 작품 분석이 들어있는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일정한 직업 없이 글을 쓰며 근근이 살아가는 구보는 항상 정오에 집을 나와 서울 거리를 배회한다. 어머니는 동경에 유학을 다녀온 아들이 일자리 없이 배회하는 모습을 안타까워하지만 끝까지 아들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지 않는다.
구보는 서울 거리를 배외하면서 자신의 몸의 문제가 있음을 생각하며 불안해한다. 뚜렷한 목적지 없이 돌아다니다가 동대문행 전철에 탑승한다. 그리고 작년 여름에 단 한번 만났던 여인을 발견한다. 마음속으로 인사를 해야 할 지 고민을 한다. 그러나 외면을 하고 나서 그녀가 전철에서 내리자 후회한다.
고독을 피하기 위해 경성역으로 찾아간 구보는 온정을 느낄 수 없는 차가운 사람들만 발견한다. 서로에게 한마디 말을 건네는 일 없이 자기만의 일에만 바빴을 뿐 서로에게 부탁을 하는 일 조차 없을 만큼 개인적인 모습을 바라본다.
우연히 중학 시절 열등생이었던 동창이 예쁜 여자와 동행인 것을 본다. 동생은 전당포집의 둘째 아들이었고 여자는 동창의 애인 된 듯 싶었다. 그러자 구보는 물질에 약한 여자의 허영심에 대해 생각한다.
친구와 헤어진 후 다방에서 사회부 기자인 친구를 만난다. 그 친구는 조선 문학 건설에 가장 열의를 가지고 있었으나 돈 때문에 기사를 써야한다는 한탄을 한다.
친구와 헤어진 후 혼자만의 시간을 가진다. 종로네거리에 서서 황혼과 사람들을 관찰한다. 여자를 동반한 청년을 보면서 그 청년에게 엷은 질투와 선망을 느낀다. 한 벗과 다료(술집)에 들어가 한 여인에게 말을 건네며 같이 동반한다. 벗과 헤어진 후 여인의 말을 들어주면서 문득 구보는 `그`를 보고 싶다고 생각한다.
여인과 헤어진 후 광화문 앞 서울 거리를 배회한다. 그리고 벗의 조카아이들을 만난다. 눈깔 아저씨라 부르는 아이들을 보며 즐겁게 이야기를 들어준다. 우울했던 그는 한층 명랑해진 기분을 느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