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원평가제도의 쟁점과 운영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교원평가제도는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및 학업성적 조작 사건 등으로 실추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의 중심에 있는 교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즉, 자율적인 변화의 주체로서 교원들 스스로의 능력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동료교원에게 수업 평가를 받고,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를 확인하려는 것이다. 근무평정제도의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한 몫 하였다. 2004년 11월 KEDI의 조사에 의하면 교원의 94.3%가 근무평정제도의 개선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그리하여 교육부는 공정한 평가를 통해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을 강화해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고, 정확한 기준과 객관적으로 교사를 평가하여 교육의 질에 있어서 발전을 꾀하고자 이를 추진하게 되었다.
<현행 : 인사관리형> <개선 : 능력개발형>
◦ 목적 : 승진등 인사자료로 활용 ⇒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
◦ 대상 : 교사, 교감(교장제외) ⇒ 교사, 교감 +교장 추가
◦ 방법 : 관리자평가(교장․교감) ⇒ 다면평가(관리자, 동료, 학생, 학부모)
◦ 기준 : 전국적으로통일된지표 ⇒ 자율결정(단위학교 특성 반영)


교장 교감 등 관리자에 대해서는 교육청 교육원평가위원회가 책임을 지고 평가한다. 교사, 학부모, 교육청 인사가 참여해 교장은 학교경영능력을, 교감은 중간관리자로서 학교교육지원활동을 평가한다. 교장평가 참여 학부모는 전체의 10% 정도를 선정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