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예작물학]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의 조사 및 보고 - 하나로클럽(하나로마트)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를 조사하고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작성했습니다.
- I 서론, II 조사방법, III 조사결과, I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조사방법’에서 소개했습니다.
- 사진의 경우는 편집 가공하여 용량을 최소화 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조사방법
1. 시장에 대한 구제적 정보(조사대상) - 하나로클럽(하나로마트), oo점
2. 조사일자 및 준비물
3. 조사방법

Ⅲ. 조사결과 - 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
1. 하나로클럽의 판매 채소의 종류
2. 거래형태
1) 엄격한 검품기준에 의한 품질관리
2) 유통구조 최소화
3) 농산물 리콜제 운영
4) 싱싱한 제철 과일 및 채소
5) 대용량부터 소용량까지 포장차별화
6) 분리되어 있는 김치 코너
7) 다양한 문화센터와 리뉴얼된 고급 매장
8) 회원제 운영

Ⅳ.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대형마트 간의 가격 파괴 경쟁으로 계란 등 일부 식재료가 재래시장보다 마트가 오히려 더 싸져 마트를 찾는 횟수가 늘었다.
이에 반해 점차 위축되는 서울지역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시가 팔을 걷어 붙였다. 가격 인하와 시설 현대화를 추진하고, 품질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들이 싸고 좋은 상품을 재래시장에서 믿고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왜 대형 마트를 이용할까. 상품이 다양해서? 주차가 편리해서? 쇼핑 환경이 쾌적해서?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중 가격이 싸다는 이유 또한 빼놓을 수 없다.
대형 마트에 대한 정의부터가 그렇다. 유통산업발전법 제2조는 대형 마트를 “유통 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 시중 가격보다 현저하게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는 3000㎡ 이상인 점포”라고 규정하고 있다. 대량 구매, 진열, 저마진, 고회전, 셀프서비스, 최저 투자 등 생산·유통·판매 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상품을 저가에 판매하는 것이 대형 마트의 특징이다.
서울시는 재래시장 주력상품인 농ㆍ축산물의 유통 과정을 줄여 2012년까지 소비자 가격을 최대 20% 낮추는 내용 등을 담은 `전통시장 유통망 개선 사업`계획안을 발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우선 전통시장에 농협 직거래 정육점을 설립해 한우와 국산 돼지고기의 유통 과정을 대폭 줄인다. 기존에는 농ㆍ축산물이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 중간상인이 4단계나 걸치지만, 앞으로는 농협이 생산자로부터 직접 고기를 구입해 전통시장의 정육점에 바로 공급한다.
시 관계자는 "유통 과정에서 중간 도매상을 제외함으로써 소비자 가격이 20% 정도 내려가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다음달부터 10개 시장에 10개 점포를 시범 선정하고, 2012년까지 단계적으로 모든 전통시장에 정육점 500곳을 농협 직거래 점포로 지정할 방침이다.



Ⅳ. 요약 및 결론
조사결과 전국 하나로클럽에서 운영 중인 친환경농산물 매장이 전면 직영 체제로 전환되었다.
현재 전국 하나로클럽 지점마다 외부업체의 입점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친환경 농산물 매장을 전부 직영으로 바꾸었다. 이같은 결정은 이미 직영으로 전환되었던 농협 하나로클럽 oo점이 불과 한달 사이에 65%의 매출 향상을 기록한 것에 기인하고 있다.
하나로클럽 은 지난해 시범적으로 친환경 농산물 매장을 직영 체제로 전환, 과일·채소 중심에서 양곡, 생활가공품 등으로 품목을 확대하고, 입점 수수료를 줄임으로서 단기간동안 큰 폭의 매출 상승을 꾀할 수 있었다.
농협 하나로클럽 친환경농산물 매장이 모두 직영으로 전환되어 외부업체의 중간 유통비용을 절감시킴으로서 농가의 수취가격 상승과 소비자 가격 하락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농협중앙회 산지유통부 서경식 차장은 “하나로클럽의 친환경 매장을 전면 직영으로 전환하면 중간 유통 단계를 축소함으로서 농가의 수취가격과 소비자 가격 하락 등의 이점을 살려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를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농협 하나로클럽은 1차신선 식품이 전체 상품의 70%나 차지한다. 산지에서 배송해 온 채소와 과일은 새벽에 잔류 농약 검사를

참고 자료

한용호, 농산물유통론, 상명출판사, 2010
김철규, 농산물의 대안 유통 모델 연구,명진씨앤피, 2004
국승용, 고객 지향적 농산물유통 사례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8
윤서석, 한국식생활문화, 신광출판사,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