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질의 산도pH 측정결과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을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pH미터기와 pH시험지, 양배추지시약을 이용하여 "오렌지주스, 식용식초, 사이다, 주방용세제, 수돗물, 합성세제, 1.0M암모니아수, 1.0M염산" 의 pH를 측정한 결과레포트입니다.
실험결과를 사진으로 찍고 표로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또, 간단한 문제들과 pH를 측정하는 세가지 방법에 대한 비교도 표로 정리하여 올려놓았으니 좋은 레포트가 될 것입니다^^

목차

1.실험목적
2.실험원리
3.실험기구
4.실험시약
5.실험방법
6.실험데이터와 결과(+간단한 문제들의 풀이)
7.토의

본문내용

2. 위의 시료를 산성을 띠는 물질과 염기성을 띠는 물질로 분류하시오
(pH=7 : 중성용액, pH>7 : 염기성용액, pH<7 : 산성용액)

산성을 띠는 물질
염기성을 띠는 물질
식초, 사이다, 오렌지주스, 증류수, 염산
암모니아수, 수돗물, 주방용세제, 합성세제

★7을 기준으로 증류수는 산성으로, 수돗물은 염기성으로 나누었지만 수돗물과 증류수는 사실상 중성에 가깝다.



유의사항
pH 시험지의 색깔 변화는 용액에 담갔다가 꺼낸 뒤 바로 관찰하는 것이 보다 확실하며, pH 시험지를 보관할 때에는 빛이 없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다.
화학적인 지시약과는 달리 식물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변질이 쉽게 되므로 만든 후 최대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pH 미터는 사용 전에 먼저 유리전극을 물에 몇 시간 동안 넣어 두어야 한다. 사용할 때는 pH 미터의 전원을 켠 후 잠시 기다렸다가 유리전극을 물로 씻고 살짝 닦아낸다. pH 미터의 유리전극은 매우 예민하므로 손상이 가지 않도록 부드러운 티슈 등으로 살짝 닦아야 한다.
7. 토의 (Discussions)
사이다 속 탄산으로 인해 pH가 3정도가 되는데 염산은 위험한 반면 탄산은 안전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그것은 산이 물과 반응했을때 H30+라는 이온을 만들어내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염산은 물과 반응했을때 H30+이온을 거의 100%에 가깝게 만들어 낸다. 하지만 탄산은 거의 만들어내지 못한다. 이 H30+이온이 체내에 들어가거나 몸에 묻게되면 타게 된다. 그러므로 탄산을 섭취했을때는 사람이 괜찮지만 염산을 먹었을 경우 체내의 수분과 반응하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