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극 단순한 상징의 도구들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극수업에서 단순한 상징의 도구들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본론

1. 상징적 의미를 지닌 도구
2. 실제도구

Ⅲ. 나오면서

본문내용

경극무대에서는 배우의 춤추는 듯한 과장된 동작을 통해 무대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든 시간과 공간이 상징적으로 표현된다. 제한된 시간과 무대 내에서 이러한 상징적인 표현을 위해서는 배우의 연기동작 이외에도 각종 무대소품과 소도구들이 필요하다.
경극에서는 특별히 무대장치를 사용하지 않는다. 탁자 한두 개만으로 모든 상황과 장면 을 연출해낼 수 있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에는 민중의 이해력을 돕는다는 목적 아래 상당량의 사실적인 무대장치와 소도구가 새롭게 개발되었다. 그러나 경극의 무 대장치와 소도구는 원칙적으로 무대예술을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실물과 소재, 무게, 크기 등에서 큰 차이가 난다. 가령 술잔이나 도장통이 실물보다 크게 만들어 지는 것에 반해 성벽수레 가마 등은 작게 만들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경극에서 이러한 무대소품이나 소도구들을 ‘체말(砌末)’이라고 부르는데, 부채․ 문방사우․ 다기 등의 생활용구와 가마․ 수레․ 채찍 등의 교통용구를 비롯하여 칼이나 창 등의 무기와 깃발․ 휘장 등 자연현상과 공간을 표현하는 도구들이 이에 속한다.
이러한 무대소품들은 서양의 연극에서처럼 소파면 소파, 의자면 의자 등 그 자체의 고 유한 기능을 하기보다는 극의 내용에 따라 무대연출의 필요성에 의하여 실물보다 확대 하거나 축소해 비사실적이고 상징적으로 사용된다.

참고 자료

장혜전,《전통 연극의 이해》, 소명출판, 1999
신지영,《중국 전통극의 이해》, 범우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