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췌장암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원인, 증상, 치료, 간호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췌장의 해부학적 위치 및 구조
2. 췌장의 기능
Ⅲ. 치료 (투여약물)
Ⅳ. 간호과정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췌장암의 원인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지지 않았지만, 나이, 흡연, 화학물질이나 살충제, 간경변증, 만성적 췌장염, 당뇨병, 유전적 요인 등에 인해 위험성이 증가한다. 우리나라 암 발병율 10위에 머물고 있는 췌장암에 대해 공부하고, 암의 전반적인 증상과 약물, 증상들을 알고자 함이다.

Ⅱ. 문헌고찰
1. 췌장의 해부학적 위치 및 구조
췌장은 무게 약 80~100g, 길이 약 15cm의 길고 편평한 모양으로 위장의 뒤에 위치하며 십이지장과 연결되어 있고, 비장과 인접해 있다.
췌장은 머리, 몸통, 꼬리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십이지장과 연결된 넓은 부분이 머리이고, 좁은 부분이 꼬리, 머리와 꼬리 사이의 1/3정도 되는 부분을 몸통이라고 부른다.
췌장의 선방세포에서 만들어진 췌액이라 불리는 소화액은 췌장 안에 있는 그물처럼 가는 관들을 통해 분비되어 췌장 중심에 위치한 하나의 주췌관(main pancreatic duct)에 모인다. 그리고 췌장의 머리부분으로 들어오는 총담관과 만나 십이지장 내로 흘러들어가 소화를 돕게 되는데, 정상 성인의 경우 하루 1~2리터 정도 분비된다.
2. 췌장의 기능
췌장은 췌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췌액을 분비하는 외분비와 호르몬을 혈관 내로 분비하는 내분비의 2가지 기능을 가진다. 췌장세포의 약 95%는 외분비와 관련되어 있으며 주로 주췌관을 통해 소화와 관련된 췌액을 분비한다.
췌장암의 90% 이상은 외분비 세포에서 발생하는데 특히 췌관에 잘 발생하여 췌관의 암을 보통 췌장암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3. 췌장암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를 말한다. 췌장암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췌장관에서 발생하는 췌관선암이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췌장암이라고 하면 췌장암을 말하는 것이다.
위치-머리 부분에 70%의 빈도로 발생하고 30%는 몸통이나 꼬리부분에 발생.
빈도-국내에서 전체 발생빈도 10위의 암이며 2.1%이나 최근 서양식 식사 인구가 증가하면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칼로리가 높고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포함하는 육식 위주의 식사 방식을 많이 하는 서양에서는 약 5위의 암이 될 정도로 흔한 암이며 일본도 최근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남자에게 많고 50-60대에 많이 생긴다.

참고 자료

* 전시자 외(2007) 성인간호학(상). 현문사
* 문경대학 임상실습지침서
* 서울대 암 연구소 홈페이지(http://cri.snu.ac.kr)
* 보건복지부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http://www.cancer.go.kr)
* KIMS 약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