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물리학실험] 폭발에서의 선운동량 보존 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반물리학실험] 폭발에서의 선운동량 보존 결과보고서입니다. A+ 받았습니다.

목차

1. 측정 및 분석 결과
2. 논의 및 결론
3. 질문

본문내용

2. 논의 및 결론
속도 v로 움직이는 질량 m인 입자나 물체의 선운동량은 질량과 속도의 곱으로 정의 된다. 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선 운동량 법칙은 고립계에 있는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입자가 상호 작용할 때 이들의 전체 운동량은 항상 일정하게 유지된다. 입자에 알짜힘이 가해지면 그 입자의 운동량은 변하게 된다. 뉴턴의 제 2법칙에 의해 임자의 운동량 변화를 구할 수 있다. 만약 입자의 운동량이 시간 일 때 에서 시간 일 때 로 바뀌었다면 다음과 같이 표현 할 수 있다.

시간이 변하는 동안 힘 F의 충격량이다. 즉 힘 F에 의한 충격량은 입자의 운동량 변화량과 같다. 위 실험은 두 수레를 맞대어 놓고 압축된 피스톤을 격발시켜 두 수레의 속도를 측정하고 운동량 보존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맞닿은 수레에 임의의 힘 F를 가했을 때 두 수레는 일정한 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 때 일어나는 속도는 질량에 반비례하게 된다. 레일 위에 두 개의 수레를 맞대어 놓고 광 게이트 타이머 장치를 설치하여 광 게이트 타이머를 통과하는 시간을 측정하였다. 수레가 광 게이트 타이머를 통과하는 거리는 2.5cm이므로 속도를 구하기 위해서 거리/시간을 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
총 4번의 경우로 실험을 하였는데 처음에는 두 질량의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선운동량 보존 법칙에 의해 두 수레의 속도는 같다. 두 번째 실험에서 동력 수레에 0.5kg정도 되는 막대를 올린 후 실험했을 경우 속도는 당연히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표 1을 통해 여전히 양쪽 두 수레의 운동량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