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동인의 배따라기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김동인의 배따라기에 대한 리포트

목차

1.작가소개
2.김동인의 문학관
3.작품의 줄거리
4.자연주의
5.작품분석

본문내용

1921년 6월 <창조>에 발표된 단편 소설 「배따라기」는 오해가 빚은 파멸과 방랑의 이야기이다. 낭만적이고 유미주의적 경향이 드러난 작품으로, 운명 앞에 선 인간의 무력함과 끝없는 회한, 바다를 배경으로 한 서정적 비애감이 소설의 주조를 이루고 있다.
이 소설은 한국 최초의 단편 소설로 알려져 있다. 물론 이전에도 짧은 형태의 소설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것들이 대개 단일 형태의 서간체 또는 일기체의 혼용에서 벗어나지 못함으로해서, 진정한 의미로서의 짜임새 있는 단편 소설의 단계까지는 접근하지는 못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럼, 같은 짧은 형태의 소설이면서도 이 작품이 ‘조선 글 조선말로 된 최초의 단편 소설’로 규정할 수 있게 한 구체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물음에 대한 대답은 곧 「배따라기」가 가지고 있는 소설 내적 질서까지도 아울러 규명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한데, 그것은 바로 액자 소설로서의 형태를 성공적으로 갖추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액자 소설이란 외부의 이야기들 속에 또 하나의, 또는 여러 개의 내부의 이야기를 내포하는 소설의 형식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액자 소설은 그 형식 자체가 외부의 이야기를 통해서 내부의 이야기를 이미 있었던 또는 실제 있는 일로 기정사실화시킴으로 해서 쉽게 개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참고 자료

김동인(권영민,1985, 赱學社), 등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