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콘서트를 통한 경제이론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경제학 콘서트를 읽고 쓴 독후감이기도 하고, 그 속에 숨어있는 경제원리와 경제이론을 경제학적으로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CHAPTER 1. 스타벅스의 경영 전략

CHAPTER 2. 슈퍼마켓이 감추고 싶어하는 비밀

CHAPTER 3. 경제학자가 꿈꾸는 세상, 완전시장

CHAPTER 4. 출퇴근의 경제학

CHAPTER. 5 좋은 중고차는 중고차시장에서 팔지 않는다

CHAPTER 6. 주식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CHAPTER 7. 인생도, 세상도 게임이다

CHAPTER 8. 정부가 도둑인 나라

CHAPTER 9. 다함께 잘사는 방법

CHAPTER 10. 중국, 무엇이든 기회가 되는 곳

본문내용

☞ 무엇이 커피 가격을 결정하는가?
경제학 교수 브라이언 맥매너스에 의하면, 커피에 붙는 마진율은 약 150퍼센트다. 1달러짜리 드립커피를 만드는 비용은 40센트이며 2.55짜리 스몰 라떼의 원가는 1달러 미만이다. 그렇다면 과연 누가 이런 많은 돈을 벌고 있을까? 모든 사람들이 스타벅스의 소유주 하워드 슐츠를 생각하겠지만 결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21세기 커피숍 문제를 설명할 수 있는 최초의 분석을 저자는 찾아냈다. 1817년에 출판된 그 책은 단지 현대적 커피숍뿐만 아니라 현대 세계 그 자체의 많은 것을 설명하고 있다. 책의 저자 데이비드 리카도의 분석에 따르면 필요한 자원을 소유한 사람이 반드시 힘을 지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때 힘의 균형은 희소성에 달려 있다고 한다.

☞ 비싸도 잘 팔리는 이유
왜 런던, 뉴욕, 워싱턴, 도쿄의 커피는 비쌀까? 흔히 커피숍이 높은 임대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커피 값이 비싸다고 생각하지만, 리카도의 모델은 그러한 사고방식이 잘못되었음을 보여준다. ‘비싼 임대료’는 건물주가 마음대로 정한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어 그렇게 형성된 것이다.
리카도의 이야기는 최고의 자리에 대한 임대를 결정하는 데 두 가지 요소가 있음을 보여준다. 하나는 목초지와 한계 토지 사이의 농업 생산성의 차이고, 다른 하나는 농업 생산성 그 자체의 중요도이다. 1부셸에 1달러이며, 5부셸의 차이는 임대료 5달러의 차이를 낸다. 1부셸에 20만 달러라면, 수확량 5부셸 차이에 임대료 역시 1백만 달러 차이가 날 것이다. 강가의 초원 지대가 높은 임대료를 받으려면 그 땅에서 나는 곡식도 가치가 높아야 한다.
이를 적용하면, 고객들이 커피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경우에만 높은 임대료를 받을 수 있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커피에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는 용의가 높은 임대료를 형성하는 주요인이다.

☞ 리카도의 비즈니스 모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