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분기와 적분기의 회로도와 파형을 알아보자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분기와 적분기의 회로도를 그려보고 파형을 알아보는 실습입니다.
이 실습의 고찰을 마지막 페이지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목차

★ 적분 증폭기 CASE1 ★
★ 적분 증폭기 CASE2 ★
★ 적분 증폭기 CASE3 ★
★ 적분 증폭기 CASE4 ★

본문내용

▶ 적분증폭기 , 미분증폭기
이 실험은 적분증폭기와 미분증폭기의 설계를 통해 그래프 파형을 알아보는 실험이었습니다.
적분 증폭기는 궤환에 커패시터를 사용하여 입력된 파형의 총면적이 출력 파형이 되도록 내보내는 것을 이번 실험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증폭기의 (-) 값에 입력이 들어가고 (+)값은 접지에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면 이것이 반전 증폭기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이 적분 증폭기에서 나온 파형을 유심히 보면 미분파형이 어떻게 나올지 예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미분 증폭기는 구형파형의 증가하는 양 감소하는 양에 따라 파형이 달라지는데 즉 , 기울기에 따라 그 파형이 달라지는 것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 또한 이 미분증폭기 설계도 적분 증폭기와 같이 반전 증폭기를 사용하였고 이 때문에 위상은 반전되었습니다. 적분증폭기를 만들고 미분증폭기를 설계하다보니 하나의 의문점이 생겼는데 그것은 적분증폭기에서 나온 파형그래프를 미분한다면 과연 어떤 파형이 나올 것인가 였습니다. 분명 모든 대학생들이 미적분을 배웠기에 당연히 이론적으로는 적분한 것을 미분하면 원래의 파형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당연히 확신을 가지고 실험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적분증폭기에서 나온 그래프 파형을 미분하여 어떠한 파형이 나오는지 설계해보았는데 아니나 다를까 실험한 결과 완벽히 일치하는 구형파형은 나오지 않았지만 거의 비슷한 구형파형이 나오는 것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저항 값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구형파형과 점점 더 비슷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적분증폭기는 총면적을 미분증폭기는 기울기를 이와 같은 사실을 설계를 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 로그증폭기
증폭기의 궤환에 BJT트랜지스터를 사용하는 로그증폭기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로그증폭기 실험은 파형을 보는 것보다 각각의 전압과 흐르는 전류를 알아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설계를 하고 나서 Scope를 돌리는 것보다 얼마에 전압이 설계한 회로에 걸리는 지 알아보기 위해 각각 Probe를 찍어보았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