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실 데일리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3.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분만실 실습할 때 데일리에 추가했던 내용이에요
질병위주로 하루하루 공부해서 공부한거 붙여넣기 하는 식이였거든요
질병보고서에 쓰셔도 되고
저처럼 데일리에 하나씩 붙여서 공부했다고 하셔도 되고
필요하신 분 사용하세요

목차

자궁선근증 (adenomyosis uteri)
자궁절제술(Hysterectomy)
만삭 전 조기파막 (preterm 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PPROM)
자궁 외 임신 (ectopic pregnancy)

본문내용

자궁선근증 (adenomyosis uteri)


1. 정의

자궁내막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자궁 근육층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가임기 후반 여성에서 주로 나타나며 출산력과 관련이 있어 대부분 분만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서 발견됨.

2. 원인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 바이러스에 의한 전이, 여성호르몬의 불균형 등으로 보고 있다.

3. 증상

주로 35∼50세의 연령층에서 40∼50%는 월경과다, 15∼30%는 월경통 같은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자궁선근증에서 볼 수 있는 월경통은 대개 월경이 시작되기 1주전부터 나타나며 월경이 끝난 이후에도 완화되지 않을 수 있다. (과다월경은 커진 자궁강 내의 자궁내막의 양적 증가와 프로스타글란딘의 영향 및 고에스트로겐혈증과 관련 / 월경통은 팽창된 자궁내막이 프로스타글란딘 방출에 의해 자궁근이 수축될 때 유발된 것.) 이외에 성교통, 만성 골반통 등이 있으며 무증상인 경우도 35%나 된다. 자궁선근증은 약 80%에서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암을 동반한다.

3. 진단

비정상 자궁출혈과 월경후 출혈이 오래 지속되고 월경과다 및 월경통 등의 자각증상이 있고
골반 내진으로 진단할 수 있는데, 특히 월경기간 중에 시행하면 자궁이 무르게 촉진되며, 임신 12주의 자궁크기보다 작게 전체 자궁모양을 유지하며 대칭성으로 커져 있다. 이 외에 자궁난관조영술, 질 초음파 검사, MRI 검사 등의 영상진단을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모성간호학 현문사.
모성간호학실습지침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