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민국에서 살면서 여자라서 좋은점, 나쁜점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대한민국에 살면서 여자라서 좋은점과 나쁜점을 적어오는 레포트였습니다.

목차

1. 사회적 측면
① 직장
② 군대와 군 가산점

2. 정치적 측면

3. 문화적 측면
①매체(여자 배우의 노출)
②성(性)
③음주&흡연

4. 일상적인 측면
①운전
②집안일
③여자라서 애교로 넘어갈 수 있는 부분.

본문내용

과거의 우리나라는 유교의 이념이 통상적으로 받아들여진 조선시대 이전까지만 해도 남녀평등사회였다. 신라 시대에는 ‘남녀의 헤어짐이 잦았다.’라는 기록이 책에 존재하고, 3명의 여왕이 존재했으며 조선시대에는 부모가 돌아가셔서 재산을 분배, 상속 받을 때 남.녀, 장.차남(녀) 가리지 않고 균등하게 상속했다. 그리고 여성이 제사를 주관할 수도 있었고, 호적에 아들과 딸의 구별 없이 출생 순서대로 등재 되었다.
그러나 조선중기 성리학에 의해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도하는 충.효 사상을 중시하면서부터 주자가례에 입각해서 장자가 제사를 모시고 -그래서 재산도 더 많이 물려주게 됨- , 여자에게는 칠거지악을 들어 구속했으며, 재혼을 금지시켰고 사회진출을 철저히 막았다. 따라서 여자들은 그저 남자의 내조와 자식 교육에만 일생을 바치게 되였고, 그런 여인상을 도덕적으로 높이 평가하는 사회풍조를 조장하게 된 것이다. 이런 조선시대문화는 오늘날까지 우리들 생활 깊숙이 뿌리박고 있었다가, 최근 들어 점점 사라져가는 추세이지만 아직도 그 잔해가 남아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럼 현대에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여성으로써 좋은 점과 좋지 않은 점을 파헤쳐보도록 하자.

1. 사회적 측면

① 직장
과거 한국의 여성들은 남존여비시대의 관념적인 여성비하 등의 사회적인 제한으로 인해서 사회 진출에 한계가 있었지만 지금은 여성이 정치권이나 직업전선에서 활동하는 역량이 점점 커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