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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목욕법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모두들 효과적인 목욕법 숙지로 항상 건강을 유지하세요.

목차

1. 목욕의 효과

2. 증상에 따른 목욕법

3. 몸에 좋은 효과적인 목욕법

4. 사우나와 냉수마찰

5. 사우나의 땀과 운동의 땀

6. 물의 섭취와 건강

본문내용

1. 목욕의 효과
∙온열작용 - 인간의 피부를 경계로 한 안과 바깥과의 관계에 온도 스트레스를 가하여주며, 이것이 신 체에는 자극이 된다.
∙정수압 - 정수압이란 흐르지 않고 괴어있는 물 속에 작용하는 압력을 가르키는 것으로 물이라는 무거 운 물질의 압력을 몸이 받게 됨으로서 자극이 된다.
∙부력 - 인체는 목욕시 부력을 받는데 그 압력은 욕조의 깊이에 따라 다르지만 인체가 잠긴 정도 부피 의 물의 무게만큼 부력을 받는다.
∙목욕을 함으로서 자율신경의 기능에 영향을 준다. - 발한을 통하여 대사활동의 촉진과 체온조절의 기 능을 유지시켜 준다.

2. 증상에 따른 목욕법
목욕온도, 목욕시간, 목욕횟수나 간격, 물리작용의 문제, 계절과의 관계 등을 고려해야 하고, 자각적 피로 현상으로 육체적 피로, 정신적 피로, 신경 감각적인 피로가 있다.

1)육체적 피로 증상 - 머리가 띵하거나 아프다. 졸리거나 나른하다. 근육 전체가 나른했다가 아팠다가 한다. 지쳐서 하품이 난다. 눈이 침침하고, 동작이 경직되거나 어색하다. 옆으로 눕고 싶다. 다리가 후들거린다.

∙치료법 : 고온 단시간욕이다. 43-44℃의 약간 뜨거운 열탕에 10분 정도 담그는 것이다. 운동후에 마사지를 한다거나 맥주와 같은 가벼운 알코올 음료를 조금 마시는 것이 목욕효과를 좀 더 크게 할 수 있다. 목욕후에 몸을 감싸서 따뜻하게 하고 있으면 피로가 보다 쉽게 풀어진다.

2)정신적 피로 증상 - 생각이 도무지 정리되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 말하고 싶지 않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안절부절 못한다. 정신이 산만하고 집중이 되지 않는다. 끈기가 없고 실수가 많으며, 사소한 일이 걱정된다. 아는 것인데 얼른 생각이 안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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