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성균관,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사부학당,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향교, 조선시대 교육기관 사학 서원, 조선시대 교육기관 사학 서당, 조선시대 교육제도 과거시험(과거제도) 분석(조선)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성균관,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사부학당,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향교, 조선시대 교육기관 사학 서원, 조선시대 교육기관 사학 서당, 조선시대 교육제도 과거시험(과거제도) 분석

목차

Ⅰ. 조선시대교육의 개요
1. 교육목적
2. 교육제도
3. 교육철학
1) 전기
2) 후기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교육대상
7. 교육특성

Ⅱ.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성균관
1. 명칭
2. 조직가 인원
3. 유생의 직급과 생활
4. 역사

Ⅲ.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사부학당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특징

Ⅳ.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향교
1. 기능
2. 교육내용
3. 교육평가
4. 조직
5. 기타

Ⅴ. 조선시대 교육기관 사학 서원
1. 개념
2. 목적
3. 특징
4. 폐단

Ⅵ. 조선시대 교육기관 사학 서당
1. 서당의 유래
2. 조직과 운영

Ⅶ. 조선시대 교육제도 과거시험(과거제도)
1. 종류
2. 형식
1) 식년시
2) 특별시
3) 방법
3. 선발제도
1) 생진과
2) 생원과
3) 진사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성균관
1. 명칭
한국 최고의 학부기관으로서 `성균`이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된 것은 고려 충렬왕 때인 1289년에 그때까지의 최고 교육기관인 국자감(國子監)의 명칭을 `성균`이라는 말로 개칭하면서부터이다. 충숙왕대인 1308년에 성균관으로 개칭되었고, 공민왕대에는 국자감으로 명칭이 바뀌었다가, 1362년에 다시 성균관이라는 이름을 찾았다. 조선 건국 이후 성균관이라는 명칭은 그대로 존속되어, 1395년부터 새로운 도읍인 한양의 숭교방(崇敎坊) 지역에 대성전(大聖殿)과 동무(東)․서무(西)․명륜당(明倫堂)․동재(東齋)․서재(西齋)․양현고(養賢庫) 및 도서관인 존경각(尊敬閣) 등의 건물이 완성되면서 그 모습을 갖추기 시작하였다. 성균관은 태학(太學)으로도 불리었으며, 중국 주나라 때 제후의 도읍에 설치한 학교의 명칭인 `반궁(泮宮)`으로 지칭되기도 하였다.

2. 조직가 인원
성균관에는 최고의 책임자로 정3품직인 대사성(大司成)을 두었으며, 그 아래에 좨주(祭酒)․악정(樂正)․직강(直講)․박사(博士)․학정(學正)․학록(學錄)․학유(學諭) 등의 관직을 두었다. 조선시대의 교육제도는 과거제도와 긴밀히 연결되어서, 초시인 생원시와 진사시에 합격한 유생(儒生)에게 우선적으로 성균관에의 입학 기회를 주었다. 성균관 유생의 정원은 개국 초에는 150명이었으나, 1429년(세종 11)부터 200명으로 정착되었다.

3. 유생의 직급과 생활
생원시와 진사시에 합격한 유생을 상재생(上齋生)이라 하였으며, 소정의 선발 시험인 승보(升補)나 음서(蔭敍)에 의해 입학한 유생들을 하재생(下齋生)이라 하였다. 성균관 유생은 기숙사격인 동재와 서재에서 생활하였으며, 출석 점수 원점(圓點)을 300점 이상 취득해야만 이 대과 초시에 응시할 수 있었다. 유생의 생활은 엄격한 규칙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며, 자치적인 활동기구로 재회(齋會)가 있었다.
유생은 기숙사생활을 하는 동안 국가로부터 학전(學田)과 외거노비(外居奴婢) 등을 제공받았으며, 교육 경비로 쓰이는 전곡(錢穀)의 출납은 양현고에서 담당하였다.

참고 자료

김영우·피정만, 최신 한국교육사 연구, 교육과학사, 1995
김태환, 전통 서당에 관한 고찰, 2005
김호일, 한국의 향교, 대원사, 2000
박상만, 한국교육사(상),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 1965
이운희, 서당교육의 실제와 현대적 의의
최완기, 한국의 전통교육,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민족문화대백과사전동방미디어,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