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청자_무늬에 반영된 사상과 그 관계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10.03.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여러 사상들이 반영된 고려청자의 무늬와 사상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목차

고려청자 - 무늬에 반영된 사상과 그 관계

(1) 서론

(2) 본론 - 고려청자 무늬에 나타난 사상

① 무늬에 반영된 불교사상

@ 청자양각연지동자문화형완
@ 청자상감유로수금문완
@ 청자양각모란당초문완

② 무늬에 반영된 음양오행사상

@ 청자쌍학문침
@ 청자상감쌍봉문윤화합자
@ 청자상감운학문완
@ 청자상감모란봉황당초문완

(3) 결론

본문내용

고려시대의 자기에 대한 인식은 당으로부터 차(茶)문화의 유입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차문화의 유입 자연히 차도구들의 수입을 동반하였으며 10세기 전반 차도구들의 안정적인 수입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고려시대의 자체적인 자기 생산과 함께 고려청자가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고려청자에는 다양한 무늬가 나타나 있는데 이러한 무늬를 분석하다보면 당시대를 지배하던 불교철학이나 음양오행사상이 반영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고려시대 정치이념의 지배적이었던 사상은 유교사상이라 할 수 있으나, 불교의 경우 국교로 자리 잡아 세계관과 사회관습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할 수 있다. 음양오행사상은 동양사상의 기틀이 되는 사상으로 고려 이전부터 전해져 내려왔으며 생활의 다양한 곳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당 시대의 여러 예술분야에서도 작품의 틀이나 주제적인 측면에 자주 사용되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이러한 불교 사상과 음양오행사상이 나타난 고려청자 무늬와 그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강경숙, 한국도자사, 일지사. 1995
박정상, 찻사발, 태학원. 2001
박경희, 「고려 청자완의 시각적 문양에 상징된 철학사상」, 삼청대학교.
미까미 쓰기오(三上次男), 「고려청자의 기원과 그 역사적 배경」(『조선학보』 99, 100집).
이희천, 한국사, 박영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