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화염색(천연염색)

저작시기 2008.12 | 등록일 2010.03.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국화 염색입니다.(천연염색)아미노퓨린구조의 염색구조를 이용하여 염색한 국화염색 실험 법 및 실험 고찰 , 성분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국화의 특징
2.국화의 효능
3.국화의 기원 및 전설
4. 국화의 성분
5.국화 철매염의 반복 염색
6.염색 결과 및 고찰

본문내용

1.국화의 특징
꽃잎 하나하나에 암술과 수술이 다 들어 있고, 잎 하나만 떼어 부드러운 흙에 꽂아도 뿌리가 내리고, 한 번 심으면 몇 년은 꽃을 볼 수 있다.
꽃은 보통 가을에 많이 피며, 높이는 1m쯤 되고, 색깔이나 모양새는 여러 가지이다.
국화는 초본식물로 종자식물의 1/10을 차지한다. 산이나 들에서 자생하며 학명은 Dendrantbema boreal Kitamura 이다.
원산지는 중국으로 여러해살이 풀이며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각국에서 서식하고 재배하기도 한다.
꽃은 노란색 , 흰색 , 보라색 등 품종에 따라 색깔이 다양하고 크기나 모양도 품종에 따라 다르다. 9~10월에 황색곷이 피며 지름은 약 1.5cm이다. 황국이라고도 하며 꽃을 염재로 사용한다.
- 일명 감국이라고 함. 작은 국화가 양품임
- 선품; 황국화는 황색이 짙고, 들국화는 쓴맛이 강한 것이 좋으며, 오래된 것은 좋지 않음.

2.국화의 효능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국화는 풍열을 제거하고 간에 이로우며 음기를 보충한다.”고 말했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서는 “국화는 풍습을 제거하고 충혈된 눈을 시원하게 해 준다.” 고 적었다.

말린 국화 줄기를 끓여 그 물을 욕조에 풀어 목욕수로 쓰면 신경통, 피부병에 좋다. 머리 감을 때 묽은 국화수를 미지근하게 식혀 쓰면 탈모증을 예방하고 만성 두통이 치료된다. 민간요법으로 국화 줄기를 진하게 삶은 물에 발을 담그면 무좀이 치료된다.

말린 국화 줄기를 한지에 싸서 옷장에 넣어두거나 책갈피에 끼워두면 좀이 슬지 않는다. 우리 선조들은 창호지에 국화잎을 붙여 운치를 더했으며 줄기를 썰어 베개 속을 채우면 머리카락이 새지 않고 두통을 치료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