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OD의 측정 세미나 자료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3.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단국대학교 화학공학과를 다니고 있는 재학생입니다.
이 자료는 제가 직접 정리한 것으로 시험대신 레포트로 학점을 받았는데
A+ 받은 레포트들 입니다.
레포트 하나하나.. 적게는 3시간에서 많으면 5시간도넘게 걸려서 만든 것들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원리
3 실험 이론
4 실험 방법
5 실험 시 주의사항

본문내용

실험 목적

물의 오염도를 나타내는 지표중의 하나인 COD을 알고, 과망간산칼륨을 이용한 역적정으로 하수, 공장 폐수 등의 COD를 측정하여 수질오염 정도를 파악한다.


 실험 원리
이 실험에선 일정량의 과망간산칼륨을 오염물질과 반응시킨 후 남은 양을 측정하여 처음에 가한 과망간산칼륨의 양에서 반응 후 남은 양을 뺌으로써 오염물질을 분해하는데 사용된 과망간산칼륨의 양을 구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이를 역적정법이라 하고 여기서 구한 오염물질을 분해하는데 쓰인 과망간산칼륨의 양을 통해 오염물질을 이산화탄소와 물로 산화시키는데 필요한 총 산소의 양을 구하여 COD를 측정한다.

 실험 이론

★ DO (Dissolved Oxygen)
DO란 Dissolved Oxygen 의 약자로 용존 산소량을 뜻한다. 이는 물 또는 용액 속에 녹아 있는 분자상태의 산소의 양을 말하며, 미생물의 호흡, 물속의 유기물의 분해 등에 이용된다.

★ BOD (Biochemical Oxygen Demand)
BOD란 Biochemical Oxygen Demand 의 약자로 생물학적 산소 요구량을 뜻한다. 이는 호기성 미생물이 일정 기간 동안 물속에 있는 유기물을 분해할 때 사용하는 산소의 양을 말한다. 물의 오염된 정도를 표시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 COD (Chemical Oxygen Demand)
하천, 호소, 해역 등의 자연수역에 도시폐수나 공장폐수가 방류 되면 그 속에 산화되기 쉬운 유기물질이 있어서 자연수질이 오염된다. 이렇게 유기물질을 함유한 물에 과망간산칼륨(KMnO4), 중크롬산칼륨(K2Cr2O7) 등의 수용액을 산화제로서 투입하면 유기물질이 산화된다. 이때 소비된 산화제의 양에 상당하는 산소의 양을 mg/ℓ 또는 ppm으로 나타낸 것이 화학적 산소요구량이다. 즉, 수중에 있는 각종 오염물질을 화학적으로 산화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산소의 양을 화학적 산소 요구량 (COD : Chemical Oxygen Demand)라고 한다. 이는 하천 또는 산업 폐수의 오염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값이 클수록 물이 오염되었음을 뜻한다. 모든 유기화합물들은 몇 가지만을 예외로 하고 산성 조건에서 센 산화제에 의하여 산화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폐수의 COD값은 그 BOD값보다 높은데 이것은 미생물에 의하여 분해되지 않는 유기물이나 무기물까지 화학적으로 산화되기 때문이다. COD측정방법에는 산성 또는 알칼리성에서 과망간산칼륨으로 산화하는 방법이 자주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 과망간산칼륨의 산화 불완전, 반응 조건에 의한 영향이 커서 수치의 변동이 큰 결점이 있으므로, 최근에는 산화제로서 중크롬산칼륨을 이용하는 방법이 쓰이게 되었다.

참고 자료

대학화학실험법 (단국대학교출판부)
예천수도서비스센터 (http://yecheon.watersupply.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