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존주의와 진보주의의 비교분석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3.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항존주의와 진보주의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각각에 대한 다른 학자들의 비판적인 시선도 담아져 있으며 느낀점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목차

▣ 항존주의와 진보주의 내용요약
▣ 학자들의 비판
▣ 나의 생각

본문내용

항존주의(Perennialism)는 스콜라 철학의 플라톤(Platon),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그리고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guinas)의 영향을 받아 정신도야, 이성적 능력개발, 진실의 추구능력을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로 보고 있다. 하지만 진보주의는 루소(Rousseau)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은 19세기 유럽의 신교육운동과 19세기 말엽에 발달한 심리학, 그리고 다윈(Darwin)의 진화론의 을 바탕으로 미국에서 탄생한 교육철학이다. 존 듀이(John Dewey)등과 같은 학자로부터 발원한 진보주의(Progressivism)는 항존주의에서 보는 학교의 역할과는 전혀 다른 입장으로 보고, 진리는 절대적이며 불변하는 것이라고 믿는 항존주의자들과 달리 진보주의자들은 지식이나 진리를 변화하는 실체로 보고 있다.
따라서 항존주의자들은 어떤 시간이나 공간에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 진리나 교육받은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 또는 공통의 문화를 가져야 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시대 어느 장소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항상 똑같은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런 항존주의자들과는 반대로 진보주의자들은 수세기에 걸친 이미 개발된 진리나 지식을 모든 학생들이 영구적으로 똑같이 습득해야 한다는 주장과 달리 변화하는 조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학생들을 준비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