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홍군 vs 청군을 읽고..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홍군 vs 청군을 읽고 나서 쓴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홍군 vs 청군. 처음 이 책을 보았을 때 제목부터가 특이하다고 생각했다. 교양수업 시간에 교수님께서 미국과 중국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이라고 부연 설명해 주신 덕에 어느 정도 내용은 예상 되었다. 즉 홍군이란 요즘 떠오르고 있는 중국을 말하고, 청군이란 냉전시대 종식 후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라 일컬어지는 미국을 말한다. 책의 부제목에서도 미국과 중국의 21세기 아시아 패권 쟁탈전으로 표현되어 있었다. 여기에 교수님의 ‘중국의 급성장과 미국의 견제’ 라는 칼럼을 한 번 읽어본 터라 책이 더욱 친숙하게 느껴졌다. 이번에 이 책을 계기로 미국과 중국의 관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하고 일단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머리말을 빼면 이 책은 총 4개의 부와 14개의 장으로 엮어져 있었고 마지막에는 에필로그라는 별도의 부가 하나 더 있었다. 책 내용에 대해 살펴보자면 이러하다.

먼저 머리말을 보는데 보통 책과는 다른 느낌이었다. 비록 몇 장 안 되었지만 이 부분만 읽어도 책 전부를 읽은 것 같은 느낌이라고나 할까. 말 그대로 머리말 몇 장에 전체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요약하여 담고 있었다. 이러한 머리말을 되새기면서 본론으로 들어갔다.
1부는 청군과 홍군의 대결이었다. 여기에서는 미국과 중국의 가장 첨예한 갈등 요인으로 대만 독립 문제를 꼽고 있다. 아시아에서 남북관계에 뒤지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중국과 대만의 관계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