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7장 가정과청소년교육-청소년기 부모-자녀 관계의 형태 및 특징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3.0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청소년교육론 완벽정리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정의 구조적 변화
1. 가정의 구조적 변화의 현황
2. 가정의 구조적 변화의 양태
1) 가족규모의 감소
2) 권위분배의 변화
3) 가족 기능의 변화
4) 사회화 기능의 변화
3. 가정의 구조적 변화와 청소년

Ⅲ. 부모의 양육태도
1.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
1) Symonds의 유형
2) Schaefer의 유형
3) Baumrind의 유형
4) Maccoby와 Martin의 유형
2.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부모의 양육태도 연구에 대한 최근의 경향
4. 청소년기의 부모-자녀 관계의 변화

Ⅳ. 안정된 애착과 사회적 지원
1. 부모와의 안정된 애착
2. 사회적 지원
1) 편부모 가정을 위한 사회적 지원
2) 맞벌이 가정을 위한 사회적 지원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교육에 있어서 오랫동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온 가정에 대해서 살펴본다.
첫째,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가정의 구조적인 모습이 어떻게 변모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둘째, 가정의 내면적 과정이라 할 수 있는 부모-자녀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부모의 양육태도를 소개한다.
셋째, 청소년교육에 있어서 부모와 청소년간의 안정된 애착이 청소년 발달 및 인격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가정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

Ⅱ. 가정의 구조적 변화
가정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오랫동안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해 왔다. 성적 욕구의 만족, 자녀출산, 사회화와 교육, 애정의 교환, 지위의 부여, 보호기능, 경제적 기능, 종교적 기능, 오락적 기능 등 여러 가지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일차적 기관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지난 20 ~ 30년간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급격한 사회의 변동은 여러 측면에서 큰 변화를 불러 일으켜 왔으며 그 가운데 가정도
예외가 될 수 없었다. 가정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내면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가정의 구조적(Structural)인 모습까지도 변화되어 왔다.
청소년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가정의 구조적 변화의 경향성에 대한 최근의 큰 흐름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핵가족(Nuclear family)의 증가 경향을 들 수 있다. 사회의 현대화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농경사회의 전통적 확대가족(Extended family) 또는 대가족(Large family)이 부부중심의 핵가족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둘째, 구조적 결손가정(Stuctural broken family)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정의 형태나 구조는 양친과 함께 생활하거나 양친과 더불어 할아버지나 할머니와 함께 생활하는 것이 전형적인 모습이었다. 그러나 사회의 급속한 변화로 인하여 전통적인 가족구조로 여겨져 왔던 양친가족이나 대가족의 모습은 크게 변화하여 가족의 구조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참고 자료

김남선·이옥분·정일환·주동범·한상철 공저. 청소년교육론(2001). 서울: 형설출판사.
이인정·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2006). 경기도 : 나남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