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3장 청소년기의 신체·생리적 변화가 심리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3.0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청소년교육론 완벽정리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기 신체생리적 발달의 의미.

Ⅲ.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1. 신장
2. 체중

Ⅳ. 청소년기의 생리적 발달
1. 사춘기의 호르몬 작용
2. 성적성숙
1) 소년
2) 소녀
3) 성적 성숙의 개인차

Ⅴ. 신체 생리적 발달의 심리적 영향
1. 신체 생리적 변화의 심리적 영향에 관한 이론
2. 심리적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양태
3. 조숙아와 만숙아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신체변화와 성적성숙을 포함하는 생리적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서 생물학적으로 성숙하는 시기인 반면에, 행동적 그리고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성숙하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청소년기의 신체·생리적 발달은 외형상의 양적인 변화를 가져오는데 이는 성인 세계의 가치와 규범을 습득하도록 강요받음과 동시에 성인 사회에 적응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청소년기는 아동이로부터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이다. 연력적으로 대략12 ~ 22세까지 지속되며 이것은 12 ~ 18세의 청소년기 전기와 18 ~ 22세의 청소년기 후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청소년기 전기에는 급속한 신체적 변화와 인지적 발달을 경험하며, 청소년기 후기는 자아정체감 확립과 더불어 성인생활에 준비하기 위한 여러 과제에 집중한다.

Ⅱ. 청소년기 신체생리적 발달의 의미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보여주는 시기이다. 그런데, 신장이나 체중 등의 성장이나 성적 성숙에서 볼 수 있는 현저한 변화는 단순히 형태적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적 욕망이나 정서 그리고 그 밖의 많은 요인들과 의미있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청소년기의 신체·생리적 발달은 단순히 외형상의 양적인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 됨을 향한 질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신체적 발달은 사춘기 이외에도 영유아기에도 매우 활발하게 일어난다. 그러나, 사춘기의 신체적 성장은 영유아기와는 달리 질적인 변화가 생긴다. 특히 사춘기의 제2차 성징의 출현은 이 시기의 청소년들을 그 이전과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변화시킨다. 예를 들면, 여자의 경우 월경의 시작과 함께 유방과 몸매가 변화됨에 따라 아이에서 어른으로 옮겨가는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남자의 경우도 몽정을 경험하거나 수염이 짙어지거나 하는 등의 변화는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신체·생리적 발달은 단순히 신체 외모나 형태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이 다양한 특성들과 밀접한 관련성을 맺고 이쓴 만큼 Anna Freud가 강조한 대로 “신체 및 생리적 변화가 청소년기 발달을 선도한다”라고 하는 말은 충분한 호소력을 갖는다.

참고 자료

김남선·이옥분·정일환·주동범·한상철 공저. 청소년교육론(2001). 서울: 형설출판사.
이인정·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2006). 경기도 : 나남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