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 5학년 1학기 6단원 용액의 진하기 3-4/6차시 세안지도안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실제 공개수업을 위해 작성한 지도안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시주제: 물의 온도에 따른 붕산이 녹는 양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계열성
5. 단원의 지도 계획
6. 학생 실태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9. 본시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명 : 6.용액의 진하기

2.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이 단원은 교육 과정 중 ‘(2) 결정 만들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우리 몸의 감각 기관과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하고 포화용액으로부터 결정을 만들어 관찰하는 단원이다. 5학년 1학기 ‘용해와 용액’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물의 온도에 따라 물질의 녹는 양을 비교하고, 용액의 성질을 이용하여 진하기를 비교하며, 물질을 용해시킨 후 식히면서 다시 결정을 얻어내는 활동으로 물질이 용해되어도 그 성질은 변하지 않음을 알게 한다. 2. 용해와 용액’ 단원에서 용액의 개념을 얻고, 이 단원에서는 용액의 물리적 성질에 대하여 배 우고 2학기의 ‘용액의 성질’ 단원에서는 용액의 화학적 성질에 대하여 공부하게 된다.

나. 학생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서 보면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된다. 구체적 조작기에는 구체적인 상황과 실제 상황과 관련지어 인식해야 하므로 실험활동을 많이 해야 한다. 일상에서 겪는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일상의 현상을 실험을 통해 과학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4학년 때 ‘우리 생활과 액체’에서 액체에 대하여 공부하고 2단원에서 ‘용해와 용액‘의 용해 현상과 용액에 대하여 실험하였으므로 용액의 진하기 비교에서도 흥미를 가지고 실험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용액의 진하기 비교에서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실험을 하고 구체적 실험 상황과 논리적 사고체계가 무리 없이 연결되도록 지도한다.

다. 지도관
이 단원에서 지도해야 할 점은 진하기에 따른 용액의 성질 차이를 이용하여 진하기를 비교할 있는 방법, 온도에 따른 물질의 용해, 물질을 용해시킨 후 결정을 얻어내는 활동을 통하여 물질이 용해되어도 그 성질이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용액의 진하기에 대하여 알아보는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지
도 한다. 그리고 결정을 만드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끈기 있게 관찰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