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액 및 수혈 요법

저작시기 2008.07 |등록일 2010.02.2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체액의 구획(연령별, 성별)
수액 선택
체중당 정상 수액 유지 요구량
수분중독, 전해질 이상
체중당 평균 혈액량
수혈 적합성 검사
수혈 성분 요법
수혈 합병증
자가 수혈

목차

수액 요법(fluid theraphy)
1. 체액의 구획, 조성과 조절
2. 수액요법
3. 수분중독과 전해질 이상
수혈 (transfusion)
1. 수혈전 적합성 검사(compatibility testing)
2. 혈액성분요법
3. 수혈합병증
4. 자가수혈(autologous transfusions)

본문내용

1. 체액의 구획, 조성과 조절

세포막

100

50

0





1) 체액의 구획

세포내액


간질액

혈장량

모세혈관막

체액의 구성 비율(%)
- 총 체액량은 체중의 60%. 세포내용적은 체중의 약 40%, 세포외용적은 약 20%.
세포외용적은 혈장(약 4%)과 간질액(16%)으로 이루어짐. 이외 흉수, 복수, 안방수, 땀, 오줌, 림프액, 뇌척수액으
2) 체액의 조성
혈장과 간질액간의 체액분포는 모세혈관막을 사이에 두고 정수압과 교질삼투압의 균형에 의해 결정됨.
(1) 혈장과 간질액의 전해질 조성 : 혈장과 간질액은 투과가 잘 되는 모세혈관막으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이온 조성이 서로 비슷하다. 모세혈관은 혈장 단백질을 잘 투과하지 않기 떄문에 간질액보다 혈장에 단백질 농도가 더 높다.
(2) 중요한 세포내액의 성분 : 소량의 Na⁺, Cl⁻ 가 있고, Ca²⁺은 거의 없다. 대신 다량의 K⁺, 인산이온과 중량의 Mg²⁺과 황산이온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다량의 단백질(혈장의 4배)를 함유하고 있다.
-> 물질조성이 다른 이유는 세포막의 특이성과 이온통로의 펌프작용에 기인한다.

2. 수액요법

비 경구적으로 수분, 전해질 및 영양분을 공급하여 체액의 이상을 교정하는 치료법.
각종 질환에 의한 탈수는 마취유도 후에 수액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대상실조에 빠질 위험이 크다. -> 혈관 내 용적을 미리 평가할 필요가 있다.

1) 혈관내용적의 평가
(1) 진찰 : 체중의 2%에 해당하는 수분부족 -> 다른 임상징후가 미미하면서 갈증을 호소
체중의 6%에 해당하는 수분부족 -> 3-4일간 수분섭취를 하지 못하고 심한 갈 증, 구강건조, 핍뇨 발생.
체중의 7-14%에 해당하는 수분부족 -> 위 증상이 모두 있고 근무력과 착란 또 는 헛소리와 같은 심한 정신활동 장애가 발생
- 매일 체중을 잰 후 계산된 체중 감소량이 수분부족량이 된다.
- 누운 자세에서 앉거나 일어섰을 때 심박수가 증가하고 혈압이 감소하면 변화에 크기에 비례하는 수분부족이 있음을 의미, 말초의 맥박을 만져 혈관의 충만감을 조사한다.
- 과혈량의 징후 : pitting edema와 오줌량의 증가 -> 장기간 지속되면 심부전과 폐부종 으로 발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