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pondylolisthesis 척추탈위증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2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spondylolisthesis 척추탈위증 에 대해 case를 했고요,
간호진단은 2개 내렸습니다.

실습 점수 A+ 받았습니다.

목차

<연구기간 및 방법>
<문헌고찰>
<간호과정>

본문내용

<연구기간 및 방법>
-연구기간; 2009. 11. 16~ 2009. 11. 20
-방법; 신체검진, 문진, 환자와의 면담, chart, 관련 의료 서적

<문헌고찰>
1. 정의
상부의 척추가 앞쪽으로 일탈한 상태.
그리스어로 spondylo는 척추를 olisthesis는 미끄러짐을 의미한다. 척추탈위증은 한 척추분절 상에서 다른 척추분절의 전방전위를 말하며, 가끔은 후방으로 전위(retrolithesis)가 생기기도 한다. 주로 L5~S1 척추상에서 많이 발생하며, 전위 정도에 따라 4단계로 분류한다. 0-25% 전위(Grade Ⅰ), 25-50%(Grade Ⅱ), 50-75%(Grade Ⅲ), 75-100%(Grade Ⅳ) 형태에 따른 분류도 있는데 임상에서는 주로 isthmic(lytic) type이 많으며, 여성에서 호발한다. Grade Ⅰ과 Ⅱ에서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편이므로 다른 이유로 x-ray를 찍다가 발견되는 편이다. 추간공을 줄여줌으로써 신경근 압박을 일으키거나, 척추 협착증으로 인해 간헐적 파행을 일으키기도 한다. 추간판 탈출증, 추간판 퇴행성 변화도 동반되는 편이다. 일정시간 동안 서 있거나 걷고 난 후 통증이 증가하는 편이며, 앉거나 누워서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감소한다. 15-30초정도 극단적인 신전(후방전위시에는 극단적인 굴곡)자세를 취하고 있으면 통증이 발생하고, 허리를 굴곡하면서 대퇴를 가슴쪽으로 당기면 다시 중립자세를 찾게 된다. 촉진 시 통증이 특정 분절에서 나타나며, 뒤에서 앞으로 척추 분절을 누르면 분절의 과도한 움직임이 일어난다.

2. 분류
1) 척추 분리증과 동반된 전방 전위증
2) 퇴행성 전방 전위증
3) 선천성 전방 전위증
4) 외상성 전방 전위증
이 중 척추 분리증에 의한 전방 전위증과 퇴행성 전방 전위증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척추뼈는 신경이 통과하는 구멍을 중심으로 앞쪽의 척추와 뒤쪽의 추궁(椎弓, lamina)으로 나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