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기능검사(PFT)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2.28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폐기능 검사에 대한 정의, 용도, 종류, 주의사항, 검사 관찰 소감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성인간호학을 공부하시는 간호대학생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폐기능검사; PFT, pulmonary function>
1. 정의
2. 용도
3. 종류
4. 주의사항(검사 전, 검사 중 주의사항)
5. 검사 관찰 소감(실습 중 검사를 직접 관찰한 소감 - 실제 이루어지는 검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 설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폐기능 검사(pulmonary function test ; PFT)>
정의 폐기능 검사(pulmonary function test ; PFT)란 호흡곤란의 원인 규명, 폐기능 상태가 수술에 견딜 수 있는지의 판정을 위해 이루어지는 폐의 기능검사를 말한다. 코를 막고 입으로만 숨을 쉬면서 폐의 환기기능을 검사하는 방법과 폐포 모세관 막을 뚫고 가스가 분포하는 확산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 심장 카테테르법 등에 의한 폐순환기능 검사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환기능력 검사만을 폐기능 검사라고 한다.

용도 폐기능 장애의 유무를 비롯하여 어떤 폐기능이 어느 정도 장애를 받고 있는가, 그 장애는 진행성인가 또는 수술에 견딜 수 있는 상태인가, 치료효과는 어떻게 나타나겠는가 등을 판정하기 위하여 시행한다.
대표적인 환기기능 검사는 스파이로미터(폐활량계) 등을 사용하여 폐활량, 예비흡기량, 1회 환기량, 예비호기량, 잔기량, 노력폐활량, 호출 개시 후 1초간 호출되는 1초량 따위를 측정하고 잔기율, 폐활량비를 계산해 종합된 결과에 따라 폐기능을 평가한다.

폐기능 검사 전의 주의사항
1.검사 전 4~6시간 내에 심하게 과식을 하지 않도록 한다.
2.검사 전 4시간 이내에 흡연을 피한다.
3.검사 전 4시간 이내에 심한 운동을 피한다.
4.특별히 의사가 복용하도록 지시하지 않은 약제는 검사 전 4시간 이내에는 복용하지 않는다.
5.가능하면 몸에 꼭 끼는 옷은 피하고 편한 복장을 하도록 한다.
6.틀니는 가능하면 검사 전에 미리 빼서 보관한다.
7.의심되거나 알려진 폐질환, 호흡 양상, 약물, 이전의 검사 결과 등의 병력을 알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