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가칠종에 대한 조사(선의 기원으로부터의 오가칠종)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선은 불교 발생지인 인도에서보다 중국에서 더 크게 발전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에 전해져 오는 선은 중국화 된 선불교의 전통을 따르고 있다. 그의 대한 자세한 흐름과 변화에 관한 조사자료입니다. A0받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선은 불교 발생지인 인도에서보다 중국에서 더 크게 발전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에 전해져 오는 선은 중국화 된 선불교의 전통을 따르고 있다.
중국에 선불교가 전해진 것은 남인도국 향지왕의 셋째아들로서 인도 제27대 조사인 반야다라의 법을 이은 인도 제28대 조사인 보리달마대사에 의해서다. 달마대사는 스승으로부터 부처님의 심법(心法)을 중국에 전하라는 가르침을 받고 527년 경에 바다를 건너 중국 남부의 광주에 도착하였다. 달마대사는 오랫동안 불교에 많은 후원을 하여 왔던 불교신자인 양나라 국왕 무제의 초청을 받고 의미 깊은 대화를 나누었다.

"짐은 즉위한 이래 수많은 절을 짓고 경전을 출판하였으며 교단을 후원하여 왔습니다. 어떤 공덕이 있습니까?"
"전혀 공덕이 없습니다.(無)"
"어찌 공덕이 없다고 하십니까?"
"그 공덕이란 인간과 천상의 속세에서나 필요한 덧없는 것이며, 그 과보 또한 조금씩 새어 나오는 옹달샘에 불과할 뿐입니다. 그림자가 실재(實在)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이 실체(實體)가 아니듯이, 공덕 역시 허상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이 생각하는 참된 공덕이란 무엇입니까?"
"참된 공덕이란 청정한 지혜의 완성에 있습니다. 지혜는 형상을 초월한 것이며, 공적(空寂)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그대가 말하는 성스러운 진리의 제일 원칙입니까?"
"진리는 크고 텅 비어서 조금도 성스러울 것이 없습니다.(達摩廓然無聖 ,달마확연무성)."
"짐을 대하고 있는 그대는 누구입니까?"
"모르겠습니다.(達摩不識,달마불식)."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