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만중의 <구운몽>을 통한, 여성의 정체성(Identity) 문제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김만중의 소설 <구운몽>에 등장하는 여덟 여성은 당시의 삶에서는 가장 이상적이며 모범적인 삶을 보여준다. 당시 고전소설의 주 독자가 여성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소설은 어떠한 기능을 담당했으며 이상적인 여성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오늘날의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구운몽>을 이해하고 삶의 문제로 접근해 보도록 하겠다. A+받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여성주의 시각에서의 접근

2)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고전소설속 여성의 모습

3)구운몽 여성의 모습

4)현대여성의 역할과 정체성의 대한 견해

결론

본문내용

서 론

김만중의 소설 <구운몽>에 등장하는 여덟 여성은 당시의 삶에서는 가장 이상적이며 모범적인 삶을 보여준다. 당시 고전소설의 주 독자가 여성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소설은 어떠한 기능을 담당했으며 이상적인 여성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오늘날의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구운몽>을 이해하고 삶의 문제로 접근해 보도록 하겠다.


본 론

1) 여성주의 시각에서 접근

남존여비가 당연시되는 시대에 지어진 <구운몽>을 여성주의 관점에서 본다는 것은 모순일 수도 있다. 그러나 한 명의 남자와 여덟 명의 여성들이 평화적으로 공존되는 관계를 정상적으로 받아들인다면 그것 또한 모순이다. <구운몽>처럼 많은 여성들이 등장하면서도 전혀 의미를 얻지 못하는 소설 속 여성들의 삶에도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사회학자 브루디외의 말을 빌리면 너무나 뻔한 일이라 아무도 의문을 가지지 않는 상황, 누가 보아도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사건, 어떤 사람이라도 상식적으로 해야만 하는 행동의 영역을 독사(doxa)의 세계라 한다. 고전소설 속 여성을 대하는 독자들이 바로 독사(doxa)의 세계에 빠져있다. 순종과 인내가 당연한 여성의 삶이라는 생각에 질문을 던지며, <구운몽> 속 여성의 삶을 생각해보았다.
소유의 화려한 삶 뒤에는 여덟 명의 여성들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다. 하나같이 예쁘고 똑똑하고 뛰어난 재주를 가졌다. 이들 개개의 여성이 소유라는 한 남자의 사랑을 얻은 후에는 서로 어울려 화합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모든 여성이 행복한 가정의 일원으로 비춰짐에도 불구하고 이 여성들의 삶에 의문을 제기하고 싶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