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 6학년 1학기 1-(3)-두 차례의 전란 극복 19/21차시 세안지도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실제 공개수업을 위해 작성한 지도안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시주제: 북벌론에 대한 찬반토론을 통하여 당시 조선의 상황 알아보기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2. 지도관
Ⅱ. 단원의 목표
1. 인지적 영역
2. 기능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Ⅲ. 단원의 계열성

Ⅳ.학생의 실태
1.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실태
2.교수학습 내용에 대한 실태

Ⅴ. 단원의 전개 계획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Ⅶ. 본시 교수․학습의 실제

Ⅸ. 평가 계획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이 단원은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처음으로 우리나라 역사를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우리 겨레의 뿌리가 되는 선사시대부터 조선 초기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적 흐름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역사적 인물 뿐 아니라 역사적 사건과 당시의 생활모습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첫째 주제인 하나로 뭉친 겨레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과 삼국, 통일신라와 발해의 성장과정과 발전 모습, 문화적 특징들을 알아보도록 한다. 둘째 주제인 민족을 다시 통일한 고려에서는 고려의 후삼국 통일과정과 발전모습, 문화유산 등에 관한 학습을 통해 민족 국가의 정체성이 확립되고 외세와의 갈등 속에서 민족 문화가 성숙한 역사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셋째 주제인 유교를 정치의 근본으로 삼은 조선에서는 조선 건국 후 달라진 정치․경제․문화․군사상의 변화와 과학적인 발전,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극복과정 등을 통해 조선 전기의 역사적 상황을 이해하도록 한다.

2. 지도관
이 단원의 지도를 통해 역사적 사실이 단순한 과거의 지식이 아니라 옛날에 살았던 우리 조상들의 갈등과 고민, 지혜, 역경, 기술의 발달 등의 결과로 이어져왔다고 느끼고 생각하게 하여 오늘날 우리 삶의 뿌리가 되었다는 기초적인 역사의식과 함께 역사를 보는 기초적인 안목을 기르고자 한다.
본 차시에서는 병자호란 이후 대두되었던 북벌론을 주제로 하여 역사 속 가치 갈등 상황에서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근거를 찾는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이를 통해 역사에 대한 합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토론학습을 적용하였다. 이와 더불어 역사적 감정 이입 방법을 적용하여 역사적 사건과 인물에 관해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역사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