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 6학년 1학기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9/16)차시 세안 지도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실제 공개수업을 위해 작성한 지도안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시주제 : 흥선대원군의 개혁 정치

목차

1.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나. 학생관
다. 지도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계열

4. 학생의 실태
가. 교과 선호도
나. 역사 수업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선호도
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역사적인 시대
라. 흥선대원군에 대한 예비(사전)지식

5. 단원의 지도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평가 계획

8. 본시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이 단원은 우리나라가 근대 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을 다룬다. 조선은 근대 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에서 사회 안팎으로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을 안고 있었다. 양 난 후 농토가 황폐해졌고, 갈수록 관리들의 횡포도 심해졌다. 또, 서양의 수교 요구 등으로 사회 분위기가 불안해졌다. 비록 외압에 의해서 문호가 개방되고 자력으로 근대화를 이루지는 못했으나, 이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가려는 사람들의 노력들이 있었음을 주목해야 한다.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성장해 가는 서민들, 새로운 사회를 만들려고 노력한 실학자들, 개항 후 이루어진 많은 개혁들이 그것이다. 각 주제별 내용과 활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소단원에서는 조선 후기에 사회 ․ 경제 ․ 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다룬다. 양 난을 겪은 후 피폐해진 농토를 복구하려는 나라와 서민의 노력, 나라의 살림을 키우고 잘못된 제도를 고치려고 한 실학자들의 노력, 종교의 힘을 통해서 병든 사회를 극복해 보려는 노력들이 주요 내용이 된다. 조선 후기 경제 ․ 사회 ․ 문화의 변화를 당시 상황을 극복하고 개선하려는 사람들의 개선 의지와 동기에 초점을 두어 학습한다.
두 번째 소단원은 서양 세력과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압력으로 인한 개방과 그 결과 달라진 정치 ․ 사회적 변화를 다룬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과 문호 개방 압력, 문화 개방 과정과 개혁 운동, 개항 이후 서양 문물 수용과 생활 변화가 주요 내용이다. 개개 사건들을 접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고, 각 사건들의 인과 관계를 고려하여 당시 상황을 학습한다.
본 차시 수업에서는 위기였던 조선후기 시대 상황을 정치, 경제면으로 나누어 상상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펼쳤던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책을 다양한 입장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