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해석적접근(남자화장실)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2.2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사회레포트자료입니다.
남자화장실에서의 여러 현상들을 해석학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쓴 보고서 형태의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21세기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에 맞추어 전통적인 성벽이 무너지고 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여 성벽의 의미가 많이 무색해졌다고 해도 본연의 모습 그대로 우리 사회에 자리하고 있는 것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남/녀화장실이다. 일반 사람들이 여자들이 화장실에 하는 일이 용변을 해결하는 것 이외에도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 화장을 고치고, 친구들과 수다를 떨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연 남자화장실에서의 모습들은 어떠할까? 남자들의 화장실 문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며칠 동안남자 화장실을 관찰하였다.
화장실 모습 관찰
나의 생각
<사례1> 09. 11. 13
20대 초중반으로 보이는 남자4명이 화장실로 걸어 들어온다. 들어오기 전부터 무슨 재미난 이야기라도 했는지 연신 껄껄껄 웃으며 화장실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 넷은 소변기 앞에 나란히 서서 용변을 보고는 두 개 밖에 없는 세면대 앞에 선다.
1 : (세면대에 있는 수도꼭지를 틀어 손을 씻으면서) 야, 오늘 000 옷 입은 거 봤냐?? 자기가 무슨 유명연예인도 아니고 그게 뭐냐? 완전 웃기던데??
그러자 옷맵시를 정리하던 2가 말한다.
2 : 어? 왜? 난 그 누나 예쁘기만



지금까지 관찰자는 남자화장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례에 대해 관찰할 내용을 열거해 보았다. 일반적인 상식에서는 남자들의 화장실 문화가 이렇게 다양할거라도 생각하지 못할 것이다. 그저 용변을 보기 위해 잠시 스쳐가는 공간으로만 치부하기가 쉽다는 얘기다. 관찰자가 관찰하는 동안에도 이러한 모습을 보인 사람의 수가 적은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관찰자가 며칠에 걸쳐 관찰해 본 결과, 남자화장실 또한 그 나름대로 다양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들을 다른 이에게 알리려고 하는 심리가 있는 것 같다. 사례에서 보듯이, 술자리에서 있었던 다양한 일이나 에피소드, 소문들에 대해 얘기하기도 하고, 자신이 맘에 들어 하지 않는 사람에 대해 호박씨를 까기도 한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화장실에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