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5만원권 고액권 화폐발행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5만원권 고액권 화폐발행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액권 화폐 발행
2. 오만원권 발행
3. 고액권 발행 찬반의견
4. 5만원권 발행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난 2009년, 한국은행에서 5만원과 10만원의 고액권 화폐를 발행한다고 발표 한 뒤, 신사임당이 인쇄된 5만원권이 시중에 유통을 시작했다. 신권이 발행된 이후 화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매우 높아졌고, 더불어 고액권 발행에 대한 정치·경제적 논란과 리디노미네이션(화폐 액면 단위 변경)에 대한 찬반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고액권 화폐 발행으로 최고 액면 금액이 너무 낮아서 생기는 각종 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또한 고액권의 사용으로 만원권 사용이 축소되면서 화폐 관리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발생하지만, 반면에 고액권의 발행으로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돈을 헤프게 쓰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어 물가상승이 우려되고 부패와 탈세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위조지폐가 확산되어 경제 질서를 어지럽힐 우려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액권 화폐발행으로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Ⅱ. 본 론

1. 고액권 화폐 발행

1) 화폐개혁이란 ( 리디노미네이션 re-denomination )
화폐 개혁(currency reform, redenomination, 통화 개혁, 리디노미네이션)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화폐의 가치를 조절하는 일을 말한다. 1950년대와 대한민국에서 시행될 때는 디노미네이션(denomination)이라고 하였는데, 이는 화폐권 자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현재는 다시 명명한다는 뜻의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이라는 말을 쓴다.

2) 한국 화폐 단위 어원
대한민국의 화폐 단위인 원과 북조선 화폐 단위인 원은 한자 圓의 "둥글다"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이다. 일본 엔(円, 圓의 일본식 약자)과 중국의 위안(圆, 元)도 같은 한자를 기반으로 기본 화폐 단위를 삼고 있다. 과거 한때 사용했던 `환`(圜)이라는 화폐 단위도 의미 상으로는 `둥글다`라는 뜻으로 圓과 뜻이 상통한다.



Ⅲ. 결 론
우리경제에 손실이라 반대합니다.
이번에 새로 고액권이 등장하면서 우리 사회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저번에 뉴스를 봤는데, 요즘 고액권의 사용으로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있었다. 바로 택시기사 아저씨!! 난 약간 의아해 하면서 그 보도내용을 자세히 봤다. 알고 보니 사람들이 고액권을 사용하면서 택시기사 아저씨들이 거스름돈을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고액권이 발행되기 전보다 더 많은 거스름돈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리고 기존에 있던 자판기에는 고액권이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다시 새로 자판기를 고쳐야 한다고 했다. 이것만 하는데 드는 돈이 무려 몇 조원에 달한다고 하니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미리 그것을 생각했더라면 불필요한 곳에 돈을 낭비하는 일은 없을 것 인데 약간 답답하기도 했다. 돈 때문에 돈을 남용한다니 물론 고액권의 사용이 나쁘다는 것만은

참고 자료

위키백과
다음 금융재테크카페
하이퍼센트 www.hipercent.com
기사 일부 발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