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월회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10.02.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문학전개 수업에서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각주 달아두었습니다.
참고문헌 목록은 아래에 제시해두었습니다.

목차

가. 토월회 시기의 상황
나. 토월회
1) 토월회의 전개과정
2) 토월회의 의의 및 한계
다. 토월회 시기의 작품
1) 박승희 작품
2) 홍사용 작품
3) 김동환 작품

본문내용

가. 토월회 시기의 상황
1) 전문 극단을 만드는 난관
전용 극장이 없고, 재정이 궁핍하고, 관중의 수준이 낮아 호응이 부족하다는 것을 흔히 드는데, 창작극 개척에 힘쓰지 않은 것이 더 큰 문제였다. 서양 근대극의 작품을 번역해서 공연하면 대단한 일을 한다고 여기고, 시나 소설의 변모에 상응하는 창작 희곡을 무대에 올려야 각성된 관중을 모을 수 있다고 생각지 않았다.

2) 현철(1981~1965)
새로운 연극 운동의 선두에 서고자 하며 인재 양성을 급선무로 생각했다. 1920년 2월에 예술학원을 1924년 12월에는 조선배우학교를 창설해 연기를 위시해 다방면에 걸친 연극 교육을 실시하고 실습 공연을 했다. 일본과 중국에 가서 얻은 견문을 살려 서양 근대극의 수입 ․ 정착에 기본이 되는 과업을 수행하려고 했으며 그 취지를 알리는 논설을 여러 차례 발표했다. 여러 글에서 민중을 교화하는 민족의 연극을 일으켜야 한다고 거듭 연설했으나 나중에 스스로 한탄하면서 술회했듯이, 실제로 이룬 것은 없다.
그러나 그가 3․1운동 직후 광범위한 민족자각운동이 일어날 때 연극의 새로운 변혁과 본격 근대극이 싹틀 수 있도록 촉진한 공로는 크다고 하겠다.

나. 토월회
1) 토월회의 전개과정
토월회라는 모임이 생기게 된 동기는 순전히 시대적인 조류에 의한 것이었고 유학생의 한 사람이었던 박승희의 제안이 직접적 계기가 되었다. 즉, 박승희는 같이 동경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던 김기진에게 무슨 회를 하나 만들자고 했고, 김기진이 그에 즉각적으로 찬동함으로써 모임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1922년 5월 경 김기진의 하숙집 동경 칸다쿠 니시키마치 3정목의 18번지에서 열린 창립총회에 모인 멤버는 박승희(朴勝喜), 김기진(金基鎭)·이서구(李瑞求)·김을한(金乙漢)·김복진(金復鎭)·박승목(朴勝木)·이제창(李濟昶) 등 7명이었다.
이들의 이상은 ‘현실에 토착해 있되 이상은 명월 같이 높게 가져야 한다’는 뜻으로 <토월회>라는 이름을 지은 것은 팔봉 김기진이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조동일,『한국문학통사 5』, 지식산업사, 2005
유민영, 『한국근대연극사』, 단국대학교출판부, 1996
우리극연구회,『한극 근대희곡 연구사』, 도서출판 해성, 1994
김윤식 외,『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6
서연호,,『한국희곡전집.1』, 태학사, 1996
이재명,「한국 근대 희곡문학의 분석적 연구 1: 홍사용의 [할미꽃]과[제석(除夕)]에 대하여 」『예체능논집』vol.26, 명지대학교 예체능 연구소,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