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관리 - 감염관리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재 임상에서 근무하는 간호사가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환경관리
1) 환경관리의 의의
2) 환경 요소 및 내용
3) 환경관리의 실제

본문내용

1) 환경관리의 의의
간호단위에 있어서 환경이란 간호단위를 둘러싸고 있으면서 간호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말한다. 병원의 최적환경 조건은 입원 환자뿐만 아니라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도 쾌적한 상태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업무의 능률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2) 환경 요소 및 내용
내적환경이란 간호단위의 목표, 시설, 설비, 물자, 인적자원 등 물리적 환경과 구조가 되며, 외적환경이란 병원방침, 관련부서와의 협력관계, 행정절차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간호단위의 환경관리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는데, 일반적 문제로 지적되는 것은 안전성, 위생성, 안정성, 심미성, 프라이버시 등이다.

3) 환경관리의 실제
가. 감염관리
① 감염관리의 정의
병원감염(Hospital acquired infection 또는 Nosocomial Infection)이란 입원 이전에 감염되지 않았던 사람이 입원 후 병원 환경에서 병원성 미생물에 폭로되어 발생하거나 이미 가지고 있던 내인성 미생물에 의해 발생된 감염증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입원 후 48 ~ 72시간 이후에 발생하는 감염을 말한다. 입원 당시에 잠복상태가 불분명한 경우는 일단 병원감염으로 간주하며, 입원 당시 이미 나타난 감염이라도 과거 입원과 연관이 있으면 병원감염으로 간주한다. 퇴원 후 발생한 감염이라도 퇴원 당시 잠복상태였거나 입원과 연관되었다면 병원감염으로 판단한다. 입원 당시 있었던 기존의 감염증이 악화되었거나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는 병원감염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신생아의 경우는 임신기간 동안 모체의 감염으로 인한 태아의 수직 감염을 제외한 분만과 관련된 감염은 병원감염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병원감염의 정의는 각 발생 부위별 진단 기준에 의한다. 또한 병원직원이 감염되는 경우도 병원감염에 포함된다.
< 부위별 병원 감염의 정의 >
수술부위 감염 (surgical site infection)
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후 수술 부위에서 고름이 나오는 경우를 말하며, 세부적으로는
표재성 감염과 심와부 감염, 기관이나 강(organ, space)의 감염으로 분류한다.

참고 자료

강규숙 외(2001). 기본간호학 上, 신광출판사.
김정애 외(1996). 기본간호학 上, 정담.
김용호(1999). 병원감염예방 및 관리지침, 고려의학.
박성애(2005). 간호관리학, 박문각.
지성애 외(1996). 간호관리학 Ⅱ,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