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쯔쯔가무시병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쯔쯔가무시병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 정의
◎ 원인
◎ 병원체
◎ 증상 및 증후
◎ 우리나라의 상황
◎ 예방
◎ 치료

본문내용

저는 얼마 전 학교 보건소에서 나눠준 유인물과 대중매체를 보고 처음 알게된
가을철 발생하는 발열성 질환인 쯔쯔가무시병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습니다.

쯔쯔가무시병은 아시아의 동부, 남동 지역, 인도, 호주 북부 지역과 주위 섬들에 국한되어 발생하는 병으로 병원체(그람음성간균인 R. tsutsugamushi)에 감염된 좀 진드기를 매개로 전염되는 감염병입니다.

◎ 원인
병원체에 감염된 좀진드기가 유충(chigger)상태로 관목 숲이나 덤불 숲에서 살고 있다가 설치류나 사람에 접촉하여 이들을 물게 되면 평균 10여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발병하게 됩니다. 이 유충은 주로 들쥐에 의해서 운반되는데, 이 질병의 발생 분포를 고려해 볼 때 이러한 들쥐는 전라북도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으리라고 추정됩니다.
이 병의 숙주이자 매개체가 되는 것은 좀진드기인데 이것은 유충이 번데기로 탈바꿈할 때 반드시 동물의 조직액을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야생동물(주로 들쥐나, 다람쥐)에 일시적으로 기생하여 조직액을 섭취합니다. 때문에 이 병이 넓은 지역으로 확산하여 분포하게 되고, 그 후에는 풀밭이나 관목숲에서 한동안 유충생활을 하게 되는데, 이때 사람이 이러한 장소에서 논과 밭일을 하거나 등산이나 소풍을 가서 잠깐 노는 사이에 이러한 유충에 물리게 되면 이 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