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학의 정치사상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10.02.26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국의 사상과 민족정신 - 동학과 천도교의 발전과정과 민족주의 및 정치사상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민족주의 이론과 한국 민족주의

제 3장 동학의 정치사상

제 4장 천도교청우당의 등장과 일제하 민족운동

제 5장 청우당의 해방 후 민족통일운동

제 6장 천도교청우당의 정치사상

제 7장 결론

감 상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한민족은 반만년 역사를 이어오는 과정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독자의 민족문화를 유지․ 발전시켜 왔다. 한국적 민족주의 정치노선은 역사 속에서 때로는 통치의 이념적 토대로, 때로는 국민통합의 기제로, 그리고 외세 극복의 방편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민족의 자기정체성 유지에 공헌했다. 특히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민족의식의 회복이 강하게 요청될수록 민족주의 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수밖에 없었다.
동학사상의 출현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서 한국 민족주의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상이 민족주의적 색채를 별로 띠지 않았던 것에 비해 동학은 종교적 교리를 이용해 민중들의 도덕성 회복을 통한 의식개혁을 성취하고자 하였고, 그때까지 역사의 주체임을 단 한 번도 자각치 못했던 민중을 역사의 주역으로 사회 전면에 등장시킴으로써 근대적 민족운동의 단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였다.
동학의 창시자인 수운 최제우는 득도 후 제일성으로 포덕천하(布德天下 인류주의)와 보국안민(輔國安民 민족주의)을 외치는데, 그것은 국수적․ 공격적․ 지배적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개방적․ 조화적․ 평화적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 색채를 강하게 띠고 있는 것이다. 동학이 추구하는 민족주의사상은 한국의 전통적 정신문화에 기초한 민족주의적 정치사상이다.
천도교로 대고한 이후 창당된 청우당(靑友黨)은 반봉건․ 반외세 운동의 전통을 계승해 봉건체제와 외세를 극복한 근대성을 실현하고자 했던 천도교의 이념 정당이었다. 동학은 지상천국의 실현을 위해 교(敎 종교)와 정(政 정치)쌍방을 조화시키는 교정쌍전(敎政雙全), 교정조화(敎政調和)를 추구하였는데, 종교적 원리와 함께 정치적 이념 및 사상 그리고 구체적 통치체제에 대한 구상을 조화적․ 양립적 관점에서 동일하게 포괄하고 있었던 것이다. 청우당의 정치적 이념은 동학 정치사상의 현대적 표현이며 수운 최제우가 구상했던 후천개벽세상으로 향하는 구체적 실천 이념이라고 볼 수 있다.
동학사상에 대한 탐구는 한국 민족주의의 하나의 원형적 모습으로서 그리고 갈등 극복의 정치질서 모델로서 얼마만큼의 적실성을 갖고 있는지 여부를 재평가할 수 있고, 나아가 한국적 특수성이 현대적 보편성을 획득할 수 있는지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