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직업정보론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2.2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드라마와 관련된 유망직종

목차

Ⅰ. 시대에 따른 직업 변천사
Ⅱ. 드라마로 보는 유망 직종
Ⅲ. 유망직종을 통해 알아보는 사회적 의미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시대에 따른 직업 변천사

1) 80년대
80년대는 고도 산업기로 노동집약형에서 자본집약형으로 중심산업이 이전되는 시기였다. 대학 졸업 이상의 고학력자에게 한정된 직업군이 대거 등장 하였다. 80년대 초 대학입학 정원이 두 배 정도 증가함으로써 이들의 사회진출과 직업구성도 활발해 졌다. 이들이 대학을 졸업한 후 증권시장 활황과 함께 대거 증권투신자로 몰린 것이 대표적이며, 반도체, 컴퓨터, 광고관련 종사자 등 첨단직종이라 일컬어지는 신생 직종이 떠올랐다.
한편, 청소년들의 우상이었던 백댄서, 연예인 그리고 아시안 게임과 서울 올림픽 개최 등을 전후로 인기가 급상승한 외교 전문가와 운동선수 등이 있었다.

2) 90년대
90년대의 인기 직업을 살펴보면 직업 분화의 가속화로 전문직 종사자인 정보통신, 금융업을 선두로 산업 전문화가 펼쳐졌다. 외환딜러, 선물 거래사, 펀드 매니저, 증권 분석가, 기업신용평가사 등이 유망직업으로 떠올랐다. 90년대 초 노태우대통령의 중국 방문으로 양 국가간의 활발한 인적 교류로 인해 중국전문가가 각광 받았다.
특히 90년대에는 정보 통신과 인터넷 산업이 고속 성장을 하면서 네트워크 전문가, 바이오산업 전문가, 웹 마스터, 컴퓨터 보안사, 멀티미디어PD 등이 새롭게 등장 하였다. 그리고 산업 기반이 지식·아이디어 쪽으로 발전하면서 벤처기업가와 첨단 기술 종사자의 인기가 치솟았다. 한편 연예인 코디네이터나 미용사 등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