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송대 사대부의 성격에 대한 새로운 고찰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5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학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한
송대 사대부의 성격에 대한 새로운 고찰에 대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p.1

Ⅱ. 사대부의 용어 개념 ․․․․․․․․․․․․․․․․․․p.1
1. 사대부 용어의성립
2. 사대부의 전통적 의미

Ⅲ. 사대부사회의 형성 배경 ․․․․․․․․․․․․․․․․p.3
1. 농업 생산력의 확대
2. 중․소 농민층의 증대

Ⅲ. 학교제도의 정비․․․․․․․․․․․․․․․․․․․․p.6
1. 송 태조의 문치주의와 과거제도의 정비
2. 학교시설의 발달

Ⅳ. 사대부의 활동과 유형 분류 ․․․․․․․․․․․․․․p.10
1. 활동내용의 분석의 필요성
2. 학문성향의 변화
3. 학문적․사상적 활동내용의 다양성

Ⅴ. 사대부의 활동유형 분류 ․․․․․․․․․․․․․․․․p.12
1. 유형분류 문제와 그 의미
2. 사대부의 활동 유형 분류
(1) 사대부 관료의 활동 유형
(2) 포의사대부의 활동 유형
(3) 사대부 활동의 상호작용

Ⅵ. 송대 사대부의 역사적 의미 ․․․․․․․․․․․․․․p.15
1. 송대 사대부 사회의 시대격
2. 중국사 내에서 사대부사회의 의미

Ⅷ. 결 론 ․․․․․․․․․․․․․․․․․․․․․․p.18

Ⅸ. 참 고 문헌 ․․․․․․․․․․․․․․․․․․․․․․p.21

본문내용

Ⅰ. 서 론

송대가 변혁의 시대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사회의 성립을 향한 시발점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설명할 때 정치․사회적인 측면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요소 중 하나가 사대부를 구성원으로 한 사대부사회의 형성에 관한 내용이다.
송대는 사대부의 정치가 이루어졌다든지, 송이 흥성한 것도 사대부로부터 말미암았고 쇠망한 것도 사대부에서 비롯되었다는 것, 송대의 멸망은 사대부가 초래하였다는 것 등이 일반적으로 지적되고 있다. 즉, 송의 흥망원인까지를 모두 사대부로부터 찾을 정도로 송대사에서 사대부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사대부사회가 형성, 발전되어 나가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요인들을 집중 분석함으로써 사대부사회 전체를 조망하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송대사에서 제기되는 사대夫의 전통적인 의미와 송대적인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Ⅱ. 사대부의 용어 개념
1. 사대부 用語의 成立
春秋時代까지 中國社會를 구성하고 있던 社會集團은 크게 네 부류로 나누어진다.
첫째, 各國의 統治者인 諸侯의 아들과 형제들, 둘째, 卿․大夫集團, 셋째, 士集團, 넷째, 士集團 아래의 平民, 奴隸 혹은 下級書記職이나 기타 身分未詳者를 포함하는 非貴族集團등과 같이 네 집단으로 구분되어 질 수 있다.
身分과 그에 따른 役割이 엄밀히 구분되던 당시에는 士와 大夫라는 각기 다른 身分상의 用語를 합해 형성된 士大夫라는 통합적인 用語는 출현하기 어렵다. 이러한 사실은 春秋時代 또는 그 이전에 記錄된 것으로 볼 수 있는 『詩經』,『書經』,『春秋』,『國語』,『論語』등에 사대부라는 용어가 보이지 않는 것에서도 증명이 된다.
그러나 戰國時代의 『周禮』나『墨子』를 비롯하여『荀子』,『吳子』등에서 士大夫라는 用語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戰國時代부터 士大夫라는 用語가 成立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戰國時代는 春秋時代까지 유지되어 오던 이전의 전통적인 社會秩序가 붕괴되고 자유로운 階層移動이 가능하게 되면서 文學遊設之士와 任俠之士로 대별되는 새로운 士人層이 대거 등장하게되고 그들은 個人的인 재능과 기량에 의해 官僚로 임용됨으로써 새로운 지배계급을 형성하게된다.
戰國時代에 사회의 주요한 구성분자로 자리잡게 된 士人層은 卿․大夫․士로 표현되던 周代 이래의 貴族階級과는 성격을 달리하는 새로운 社會階層이었다. 따라서 士人層이나 이들 士人層으로부터 성장해 새로운 지배계급을 형성한 戰國時代의 官僚들에게 있어서 卿․大夫․士라는 傳統的인 階級區分은 그 意味나 重要性이 사실상 소멸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社會秩序 속에서 형성된 지배계급으로서의 官僚集團의 性格을 규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用語 역시 현실상황에 맞는 새로운 用語를 필요로 했을 것으로 보며 그 결과로써 士와 大夫라는 각기 다른 身分 상의 用語를 합하여 士大夫라는 複合名詞가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 여겨진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김동항,「宋代 士大夫階層의 形成科程」 조선대학교 대학원 (1986)
2. 배숙희,「宋代 進士科에 관한 一考察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1990)
3. 서울대학교 동양사연구실,『講座中國史3』지식산업사 (1989)
4. 양종국,『宋代 士大夫社會 硏究』 삼지원 (1996)
5. 장중례,『中國의 紳士』 신서원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