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명화 과정Ⅰ,Ⅱ (노르베르트 엘리아스)를 읽고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명화 과정Ⅰ,Ⅱ」(노르베르트 엘리아스)를 읽고
쓴 발제문입니다.
제출해서 A+을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방분권화
2. 절대주의 사회로의 이행
3. 수치감으로 발전하는 세련됨
4. 무대 뒤에 감금되어버린 `성`의 문제
5. 고양이 화형식에서 복싱경기로의 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명이란 개념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서구의 자아의식’을 표현하는 말임을 깨닫게 될 것인데, 이러한 ‘문명’의 의미가 서구의 모든 나라에서 항상 동일하지 않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특히 영국과 프랑스에서의 이 개념과 독일에서의 이 개념의 차이는 매우 현격한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와 영국에서 ‘문명’이란 개념은 자국의 중요성에 대한 자부심, 서구와 인류 전체의 진보에 대한 자부심을 담고 있다. 그러나 독일어권에서는 이러한 의미로 사용되는 개념은 ‘문화’이다.
‘문명’이 됐든 ‘문화’가 됐든 서구사회는 문명(혹은 문화)이 발전하는 단계를 거치면서 근대사회로 이행되는 계기를 가지게 되었고, 우리는 이를 ‘문명화과정’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 시기 서구사회는 자본주의의 발달과 함께 그 자본과 결탁한 절대왕정이 출현하게 되었고, 궁정 내에서는 일반 시민들과는 다른 이른바 ‘궁정문화’가 발전하게 된다. 자본주의의 발전, 거대 상인의 등장, 상인과 왕실의 결탁은 절대왕정에서 중상주의를 채택하는 결과를 가져왔고, 왕실 내에서는 자신들만의 문화, 즉 궁정문화를 만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상류층의 행동방식은 사회적 변형과 연결되어있어 궁정행동의 형성과정이 비규칙적이며 우연적으로 보이는 것을 장기적 안목에서 바라볼 때 일정한 방향과 발전노선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그렇다면 본론에서는 봉건사회의 이면과 봉건사회에서 절대주의 사회로 옮겨가게 되었을까? 사회변화의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함께 절대주의 사회의 일상생활 하에서 예절의 변화를 예를 통하여 절대주의 사회와 궁정문화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Ⅱ. 본론
1. 지방분권화
봉건사회는 물물경제에 바탕을 둔 농경사회로, 왕은 토지와 영지의 통치권을 신하들에게 주어 신하들을 왕의 대리인으로 지방으로 파견하게 된다. 신하들은 지방 영주가 되어, 지급받은 토지에서 나온 조세권으로 삶을 유지하는 장원경제의 운영자였으며 왕에게 충성서약을 함으로써 왕에게 군사력지원의 의무를 지게 되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영주들은 자신이 가진 장원에 대한 권리와 군사력으로, 국왕으로부터 벗어나 독립하려 하였다

참고 자료

노르베르트 엘리아스, 『문명화과정Ⅰ,Ⅱ』p.337 (박미애 옮김,)(한길사, 1996)
조셉 폰타나, 『거울에 비친 유럽』, 김원중 옮김, (서울: 새물결 2000)
다운로드 맨위로